(키움투자자산운용, 우리은행, 하나카드-하나은행, 흥국생명 제공)
(키움투자자산운용, 우리은행, 하나카드-하나은행, 흥국생명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키움투자자산, 비현금 결제산업 투자 '글로벌 차세대 페이먼트펀드' 출시

키움투자자산운용은 현금 없는 결제사회를 이끌 글로벌 리딩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인 '키움 글로벌 차세대 페이먼트 증권자투자신탁(H/UH)[주식]'을 출시했다.

‘키움 글로벌 차세대 페이먼트펀드’는 비현금 기반의 결제 산업 분야에서 리더지위를 가지고 있거나, 향후 유망해질 가능성이 큰 글로벌 기업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상품이다.

키움투자자산운용은 단순히 비현금 기반의 금융 섹터에 투자하는 것을 넘어 페이먼트 플랫폼, 카드사, 메타버스, 정보보안, 기반기술 및 하드웨어까지 특정 산업에 편중되지 않게 다양한 섹터에 투자할 예정이다.

키움자산운용에 따르면 “차세대 페이먼트 섹터는 구조적으로 성장세에 있는 산업군이며 향후 중장기적인 성장 모멘텀도 높다고 판단된다"며 “페이먼트 혁신은 단순히 결제수단이 편리해지는 것 이상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판단했다.

키움투자자산운용 관계자는 "현금 없는 결제는 이미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 잡아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면서 "중국과 인도 및 동남아 지역의 성장세는 굉장히 가파른 수준이며, 현금결제 비중이 높은 편인 유럽과 미국 또한 점차적으로 비현금 결제 비중이 늘고 있고, 기존 트렌드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결제 선호가 더해지며 현금 없는 결제사회는 바로 코 앞까지 성큼 다가왔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 모바일 전용 '달러 외화적립예금' 출시

우리은행은 우리WON뱅킹 전용 달러(USD) 외화적립예금 상품인 '우리 더(The)달러 외화적립예금'을 출시했다.

'우리 더(The)달러 외화적립예금'은 해외주식투자 등 미국달러 자산에 대한 수요 증가 및 코로나19 종식 이후 해외여행이 정상화될 경우, 고객 수요에 부응하고자 출시된 달러(USD) 전용 외화적립예금 상품이다.

이 예금의 가입대상은 개인고객으로 가입기간은 6개월이며 최대 5만 달러까지 1달러 단위로 가입 가능하다. 또 ▲매 영업일 ▲1주일 ▲1개월 단위로 자동이체 주기를 선택해 이체할 수 있으며, 고객이 사전에 지정한 환율을 알려주는 '목표환율 알림서비스'를 통해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추가 납입도 할 수 있다.

더불어 가입 후 1주일만 지나도 현찰 수수료 없이 달러 지폐로 바로 찾을 수 있으며, 12월말까지 80% 환율 우대를 제공해 수수료 혜택을 강화했다.

이와 함께 우리은행은 오는 9월 30일까지 '우리 더(The)달러 외화적립예금'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신규가입 고객 대상으로 선착순 1천명에게 '행운의 2달러'를 고객 명의 예금으로 입금할 예정이다. 또 추첨을 통해 총 111명에게 상품권 등을 제공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 더(The)달러 외화적립예금'은 고객 니즈를 반영한 쉽고 간편한 모바일 전용 외화적립상품으로, 우리WON뱅킹 별도 저축관리 페이지에서 외화를 적립해 나가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다"며 "앞으로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외화예금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카드·하나은행, Z세대 특화 '아이부자 카드' 출시

하나카드와 하나은행은 Z세대를 위한 체험형 금융 플랫폼 '아이부자' 애플리케이션(App·앱) 결제 전용 선불카드인 ‘아이부자 카드’를 출시했다.

아이부자 앱은 하나은행이 다양한 금융 활동을 경험하며 부자가 되는 건강한 금융 습관의 형성을 돕기 위해 지난 6월 출시한 국내 최초 Z세대 금융 플랫폼이다.

부모와 자녀 회원은 각자의 휴대폰에 앱을 설치하고 앱을 통해 주고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모으기·쓰기·불리기·나누기 기능 등 다양한 금융 활동을 체험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된 ‘아이부자 카드’는 Z세대가 부모로부터 받아 사용하던 카드 대신 Z세대 회원 본인 이름의 카드로 아이부자 앱에서 모은 용돈을 사용하며 책임 있고 계획성 있는 소비를 경험할 수 있는 선불카드다.

아이부자 카드는 아이부자 앱과 마찬가지로 기존 하나은행 거래나 계좌 개설 없이도 본인 명의 휴대폰 인증을 통해 연령 제한 없이 자녀 회원이 모바일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특히 만 14세 미만 유소년도 부모의 휴대폰 동의 절차를 거치면 신청이 가능하며 연회비 등 별도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전국 일반 신용카드 가맹점 어디서나 편리한 사용이 가능하며 티머니 선불 교통카드 기능도 선택 가능하다. 다만 일부 청소년 유해업종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된다. 또 Z세대 소비 패턴을 고려해 하나카드 원큐페이 앱을 통한 모바일·온라인 결제 기능도 추가해 결제 편의성을 높였다.

아이부자 카드는 이용 한도에 차등을 두는 방법을 통해 건전한 소비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만 14세 이상은 1회 최대 50만원, 1일 최대 50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만 14세 미만 자녀 회원의 경우 1회·1일 최대 5만원, 월 최대 50만원으로 이용 한도가 정해졌다.

아이부자 앱에서는 모바일 제로페이로 간편결제, 아이부자 앱 회원 간 송금 또는 본인 하나은행 계좌로의 송금, 하나은행 ATM에서 수수료 없이 30만원까지 현금 인출도 가능하다.

◆흥국생명, 체증형 간편가입 '아낌없이 주는 종신보험' 출시

흥국생명은 사망보장을 강화하고 유병자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종신보험인 ‘간편가입 아낌없이 주는 종신보험(해지환급금 일부지급형)’을 출시했다.

‘(무)간편가입 아낌없이주는 종신보험(해지환급금 일부지급형)’은 고혈압·당뇨가 있거나, 암 치료 이력으로 가입할 수 없던 유병력자도 3개월이내 입원·수술·추가검사 의사 소견 여부와 2년 이내 입원·수술, 5년 이내 암 진단·입원·수술 등의 세가지 질문에 해당 사항이 없다면 간편하게 가입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이 상품은 체증형, 기본형으로 구성된 종신보험으로, 체증형 선택시 든든한 사망 보장 혜택이 강점이다. 체증기준일(납입기간종료 5년 전 계약해당일)을 기점으로 5년 동안 매년 보험가입금액의 10%씩 사망보험금이 증가해, 가입기간이 경과될수록 보장자산의 실질가치를 지킬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가입금액을 1000만원으로 설정하고 10년납 상품을 가입한 경우, 가입 5년 이후부터 보험금이 100만원씩 체증되며, 최대 1500만원의 사망보험금을 보장받을수 있다.

보험료 납입기간이 종료되면 주계약 납입보험료의 최소 2%에서최대 6%까지 납입완료 보너스가 적립돼사망 또는 해지 시 해당 보험금에 더하여 지급된다.

이 상품은 ‘해지환급금 일부지급형으로 보험료 납입기간 중 해지 시 표준형 해지환급금의 50%를지급하는 대신 표준형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도 가능하다. 또한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증 진단을 받은 경우 보험료 납입 면제((무)간편한3대질병납입면제특약가입 시)도 가능하며, 주계약 기본보험료 총액만큼 추가로보험료 납입이 가능한 (무)추가납입특약 등으로 구성됐다.

가입나이는 30세부터 최대 75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며, 납입기간은 7/10/12/15/20년납 중 선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