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스루 컴퍼니》
- 키스 맥팔랜드 지음
- 권양진 옮김
- 김영사 펴냄
- 1만5800원

‘왜 대다수 기업이 성장하지 못하고 작은 기업에 머물러 있는가?’ ‘창업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둔 기업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성장을 위해 리더는 지금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가?’

《브레이크스루 컴퍼니》의 저자 키스 맥팔랜드는 이 세 가지 질문을 토대로 중소기업을 위한 실질적인 지침을 찾아내기 위해 5년 동안 상장기업과 비상장기업을 통틀어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7000개 이상의 중소기업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이를 시작으로 1500명 이상의 기업 임원들을 직접 만나 깊이 있는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5600건 이상의 방대한 기사와 자료를 분석했다.

그리고 보다 상세한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연평균 매출액 규모가 900만달러에서 30억달러 사이에 있는 52개 회사에 대해 90일 동안 집중적인 현장 연구를 수행했다.

그렇게 모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빠른 상승곡선을 그리며 놀라운 도약을 보여준 9개의 브레이크스루 기업을 선정해 그들의 공통적인 성장전략과 경영방식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6가지 핵심 경영원칙’을 제시한다.

이들 브레이크스루 컴퍼니들은 리더 한 사람의 영광보다 회사의 발전을 추구한다는 점, 언제든 적극적인 베팅을 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다는 점, 회사 고유의 성격이 있다는 점, 초기에 확보한 경쟁우위를 계속 지켜내고 있다는 점,

성공 체험에 갇혀 고집을 부리는 것이 아닌 외부 협력자를 제대로 활용했다는 점, 언제든 의문을 제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마땅히 참고할 만한 경영전략서가 없는 상황에서 이 책은 안갯속을 헤매는 중소기업 경영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법하다.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7000개 이상 중소기업 자료를 수집하고 1500명 이상의 기업 임원들을 직접 만나 작성한 중소기업 경영전략서.

브레이크스루(Breakthrough): 사전적으로 난관을 돌파하고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는 것을 뜻하는 말로, 주로 과학기술 분야에서 획기적으로 발견이나 기술의 발전을 이루었을 때 사용하는 단어이다.

이형구 기자 lhg0544@asia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