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진희 기자] KT&G 계열사 ㈜코스모코스(대표이사 안빈)가 국제표준화기구(ISO)로부터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 및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획득했다.

한방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전문 기업인 코스모코스는 지난 1992년 소망화장품으로 창립한 후 ‘꽃을든남자’, ‘다나한’, ‘RGⅢ’ 등 다양한 히트 브랜드를 론칭하며 여성 화장품을 비롯해 남성 화장품 시장을 선도해왔다. 29년간 축적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ODM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K-뷰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코스모코스는 최근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높아져 새로운 기준에 부합되는 지속가능경영체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ISO 인증 획득으로 누구나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자 노력했다.

이번에 획득한 ISO14001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의 기준에 따라 환경문제와 위험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에게 주어지며 환경경영체제에 있어 최고 수준의 인증으로 꼽힐 정도로 꼼꼼하고 엄격한 기준 하에 심사가 진행된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폐해가 나날이 심각해지는 요즘 기업 신뢰도를 제고하고 고객의 환경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심각한 재앙을 초래할 수 있는 환경 사고를 예방해 인적 그리고 물적 손실을 막기 위함이다.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ISO 45001) 역시 이러한 맥락에서 획득했다. 국제표준화기구와 국제노동기구(ILO)가 정식으로 채택한 안전보건경영 국제표준으로 기업이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는지 여부를 심사한다.

코스모코스는 사업장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요인에 대한 ‘위험성 평가’ 를 실시, 사전 예방대책을 마련해 위험 요인을 미리 제거했다는 점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한편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공신력 있는 해외 제품 인증도 획득 중이다. 코스모코스의 제조 시설은 까다롭기로 유명한 EVE VEGAN 인증을 획득했으며 최근 출시한 ‘알지쓰리 사포닌 민감성 샴푸’ 는 국내 최초로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아 품질에 관련된 신뢰도를 높였다.

관계자는 “환경과 안전을 생각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난 만큼 이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기업에서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며 “앞으로도 신뢰할 수 있는 글로벌 인증을 획득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수준을 향상, 글로벌 리딩 뷰티 컴퍼니로서의 입지를 더욱 굳혀 나가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