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팔도한마당 이기철 회장
사진=㈜팔도한마당 이기철 회장

[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헤럴드경제, 코리아헤럴드가 주최하고 월간 파워코리아가 주관한 '2021 대한민국 혁신인물(기업·기관) 브랜드 대상' 에서 '테마파크 부문 대상' 을 수상한 ㈜팔도한마당은 오는 6월 초 국내 유일 전통 민속문화 체험형 테마파크 '여주팔도한마당' 착공식을 개최한다.

'여주팔도한마당' 은 전 세계 코로나 대유행 장기화로 전례 없는 타격을 입고 위축된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최신 관광 트렌드로 무장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관광산업의 질적성장과 재도약에 힘을 실어줄 전통 민속문화형 테마파크다. 여주시 상거동 여주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과 인접하여 36,061㎡ 부지에 연면적 46,135㎡ 규모로 조성된다.

팔도관은 경기관, 강원관, 충청관, 경상관, 전라관, 제주관, 이북관 등 총 7개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곳에는 1970년대 느낌이 물씬 풍기는 전통향토음식점, 팔도특산물, 전통공예품점 등이 입점한다. 또한 옛날 먹거리 거리를 조성해서 중·장년층에게는 젊은 시절의 추억을, 청년층에게는 과거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하 1~2층에는 1,200여 평 규모의 찜질방, 실내공연장, 컨벤션센터, 주차장 등이 들어서게 된다.

플라자 안에는 다양한 시설이 들어서게 되는데 2층은 클라이밍, 자유낙하 등을 갖춘 1,114평 규모의 어드벤처 1센터, 1층은 짚라인, 포레스트 슬라이드 등을 갖춘 1,339평 규모의 어드벤처 2센터가 자리한다. 지하 1층은 국제규격의 실내 암벽등반(3개 층 관통 암벽시설) 시설, VR/AR 테마파크, 키즈카페, 각종 실내 스크린 스포츠 시설을 갖춘 1,369평 규모의 레포츠 센터, 지하 2층에는 우주선, 국제우주정거장, 태양계, 달탐사, 로켓, 인공위성, 체험관 등을 갖춘 1,873평 규모의 우주체험 센터가 들어선다. 마지막으로 지하 3층은 대형주차장, 지하 4층은 전문상가 및 대형주차장으로 구축된다.

본관과 이어진 호텔은 레지던스 형태로 8층 규모를 자랑하며 크고 작은 125객실로 구성된다. 온천수 공급을 통해 온천호텔로 거듭날 예정이며 테마파크 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볼거리, 놀거리, 먹거리, 쇼핑 등을 바로 접할 수 있다.

팔도한마당은 시설 안에 야외공연장을 마련해 판소리, 미디어 파사드, K-POP, 타악공연, 비보잉, 익스트림 공연, 강강수월래, 대붓 퍼포먼스, 레이저쇼, 재즈 공연, 줄타기, 풍물놀이 등 남녀노소 나이불문하고 즐길 수 있는 공연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팔도한마당 이기철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관광 트렌드는 안전, 로컬, 디지털로 변화할 것이며 여주팔도한마당은 국내외 관광시장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콘텐츠의 다양성 전문성 등에 포커스를 맞추어 프로젝트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며 "새로운 관광 시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