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연간 4만8,000가구 씩, 임기 중 5년 임기를 상정해서 2025년까지 24만 가구를 공급하겠다는 원칙을 향해 나가고 있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7일 오전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며 “앞으로 몇 년 내 정비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을 적절히 배합해서 속도를 완급 조절해 공급할 것인가에 대한 확신을 주고 싶다”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초미의 관심사는 부동산 문제인 것 같다. 후보시절 분명히 제시했던 것처럼 연간 4만8,000가구씩 해서 임기 중에 5년 임기를 상정해서 2025년까지 24만가구를 공급한다는 큰 원칙을 향해서 나가고 있으며 그 의지는 조금도 퇴색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일주일 내에 뭘 하겠다고 말을 해 성에 안 차는 재건축단지들도 분명히 있을 것인데 서울시 내에는 약 489개의 재건축·재개발 단지가 있다. 보도에 자주 등장하는 몇몇 지역, 주요 재건축 단지를 제외하고 489개 단지 중 443개 거의 90%가 넘는 단지들은 원래 계획대로 순항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시장 취임 이후 부동산 가격 상승하는 지역들이 있어서 그건 분명히 바람직한 현상이 아니라서 토지거래허가구역도 지정했고 외에도 또 부동산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시장 교란에 가까운 행위들이 앞으로도 예상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규제책도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규제 완화책도 준비 하고 있다. 그는 “특히 재개발 관련해서는 2015년 이후 신규 구역지정이 없었다. 최근에 지나치게 억제 위주의 정책이 펼쳐져 온 게 사실인 만큼 그 부분에 대해서 서울시의 의지를 밝힐 수 있는 대책을 준비 중에 있고 이 대책 역시 부동산 가격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할 대책과 동시에 규제 완화책도 조만간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1인 가구 특별대책과 관련해서도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내놓을 상황은 아닌 것 같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변화를 모색하는 과정이어서 좀 더 지켜봐 달라”고 당부했다.

또 도시재생 정책이 축소 이관된 배경과 관련해서 오 시장은 “도시재생이라는 게 바람직한 측면도 있다. 어떻게 다 부수고 새로 짓는 재건축·재개발 형태가 바람직한 주거공급 형태라고 말할 수 있겠냐”며 “수도 서울의 택지사정이 열악한 도시고 면적에 비해 인구수도 많은 것은 분명하기 때문에 아파트나 다가구·다세대주택이 주거 문제를 해결할 좋은 해법인 건 분명한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이 콘크리트 건물이 주는 위압감이나 골목길이 사라져 가는 정서적인 본능적으로 갖고 있는 아기자기하고 골목길에서 느낄 수 있는 정감, 정취가 사라져가는 데 대한 아쉬움은 분명히 있다. 도시재생의 가치가 거기에 있다. 도시재생을 일률적으로 안하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한 번도 없다. 자체적으로 괜찮은 마을 커뮤니티, 동네 커뮤니티가 작동하고 그것이 아이들을 키우는 데 훨씬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기능하는 동네의 경우에는 더 지원하고 더 잘될 수 있도록 모범사례를 만들고 그런 동네를 더 많이 보존하는 게 필요하다고 오히려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도시재생이 갖는 몫이 있고 재건축·재개발이 갖는 몫과 기능이 있다. 이게 바람직하게 어우러질 때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축소할 이유는 있다. 지나치게 재건축·재개발을 억제하고 적대시하는 정책을 펼쳐온 게 솔직히 사실이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그 증거로 2015년 이후에 재개발 신규지정이 하나도 없다는 점과 뉴타운 사업 기준을 바꾸고 동의율을 손봐서 부자연스럽게 해체되는 방향으로 유도한 점을 들었다.

오 시장은 “지역별로 주민들 의사가 가장 합리적으로 재건축, 재개발, 재생으로 갈지 선입견 없이 현장의 니즈에 따라서 결정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 다음에 정책방향 전환이 필요하다”도 강조했다.

이어 “재건축·재개발 절차 기간 단축에 대해 구체적으로 준비가 되고 있다. 어떻게든 재건축·재개발을 2025년까지 24만호를 공급하는데 지장 없도록 준비해나간다”며 “중요한 것은 꾸준히 앞으로 몇 년 내 몇 만 가구 신규 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정비사업과 도시재생사업을 어떻게 적절히 혼합 배합해서 속도를 완급을 조절해서 공급할 것인가에 대한 확신을 드리고 싶은 거고 그 부분에 대해서 주택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이 신뢰를 가지게 될 때 주택가격이 안정된다고 하는 원칙과 철학에 부합하는 행정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