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전경.  사진=이코노믹리뷰DB
신용회복위원회 전경. 사진=이코노믹리뷰DB

만성적인 허리디스크를 앓고 있는 김모씨(64세,용인시 거주). 배달직에 있는 김씨는 병원비와 소득감소로 카드빚이 연체돼 수원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신복위를 찾아 채무조정 상담을 받았다. 신복위는 지자체 통합사례관리사와 연계해 김씨를 병원에서 치료받도록 했다. 병원비가 없었던 김씨가 병을 방치하고 있었던 것. 이어 용인시 소재 김량장동 주민센터는 김씨에 대해 3월간 긴급복지 생활자금 및 설맞이 명절 차례상 지원금을 지급했다. 

[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사례와 같은 신용회복위원회의 복지 양방향 시스템의 수혜자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위원장 이계문)는 신용회복·복지 양방향 시스템(양방향 시스템)으로 올해 1월 중 1647명에게 지원했다고 16일 밝혔다. 양방향 시스템 이용자는 2020년 12월 처음 개시한 이후 총 2081명으로, 증가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양방향 시스템은 신복위나 지자체 어떤 곳을 방문해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활용해 민원인에게 필요한 채무조정과 복지제도를 한 곳에서 상담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신복위는 채무조정 조사역이, 지자체는 통합사례 관리사가 활동하고 있다. 통합사례 관리사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적용할 대상자를 찾아 연계지원을 하는 사람이다.  신복위는 지난해 12월부터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이 제도를 운영해왔다. 

2021년 1월 기준, 신복위가 민원인의 채무를 조정한 후 지자체 복지제도로 연계한 건수는 지난해 12월 418건에서  1613건으로 늘었고, 지자체가 신복위로 연계한 건수는 지난해 12월 16건에서 34건으로 증가했다.  

신복위는 전국 지자체 통합사례관리사 928명 등 복지 업무 담당자에게 교육과 홍보를 강화해 더 많은 고객이 양방향 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게 재기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계문 위원장은 “형편이 어려워진 취약계층이 다시 자립하려면 채무조정뿐만 아니라 생활지원·주거·의료 등 복지제도의 뒷받침이 있어야 한다”며 “신복위에서는 채무조정뿐만 아니라 본인에게 적합한 복지제도를 지자체에 직접 의뢰하여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으니 지금 코로나 19로 상황이 어려운 분들은 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본인의 어려움을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