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쪽방촌에 들어설 공공주택 조감도. 출처=국토교통부
서울역 쪽방촌에 들어설 공공주택 조감도. 출처=국토교통부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1960년대부터 서울역에 자리했던 쪽방촌이 공공주택으로 재탄생한다.

국토교통부는 5일 서울시와 용산구와 함께 '서울역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주택 및 도시재생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공동사업시행자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참여해 공공주택사업으로 추진된다.

서울역 쪽방촌은 1960년대 급속한 도시화과정에서 밀려난 빈곤층이 서울역 인근으로 몰리며 탄생한 곳으로, 현재 준공된 지 30년이 넘은 건물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수차례 정비사업이 추진돼 크기는 줄었지만, 지금도 1000여 명이 거주 중이다. 앞서 민간주도로 재개발이 추진되기도 했지만, 쪽방 주민을 위한 이주대책 등이 부족해 무산된 바 있다.

이번 정비를 통해 이 지역은 기존 거주자의 재정착을 위한 공공주택 1450호(임대 1250호, 분양 200호)와 민간분양주택 960호 등 총 2410호 규모의 주택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기존 쪽방보다 2~3배 넓은 공간이 조성되고, 임대료도 현재의 15% 수준으로 내릴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2평(6.6㎡) 남짓한 공간의 평균 임대료 24만원이지만, 사업 이후 5.44평(18㎡)으로 넓어지고 임대료는 3만7000원(보증금 182만원)으로 조정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앞으로 주민의견 수렴 등 절차를 거쳐 올해 지구지정하고, 오는 2022년 지구계획과 보상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2023년 임시이주 및 공공주택 단지 착공 후 2026년 입주, 2030년 민간분양 택지 개발완료가 목표다.

출처=국토교통부
출처=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쪽방촌 주민을 위한 선(先)이주 대책도 마련했다. 우선 철거되는 지역에 거주 중인 약 150여명의 쪽방주민을 위한 임시 거주지로 사업지구 내 게스트하우스 또는 공원 내 모듈러 주택 등을 활용할 예정이다. 약 100여세대의 일반 주택 거주자 중 희망 세대를 대상으로 인근 지역의 전세․매입임대를 활용해 임시 거주지도 마련된다.

또한 지구 내 편입되는 토지 소유자에게는 현 토지용도, 거래사례 등을 고려해 보상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영업활동을 하는 경우 영업보상, 주택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시재생뉴딜사업과의 연계도 추진된다. 쪽방주민이 거주하는 공공임대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ㆍ상담 등을 지원하는 복지시설이 설치된다. 공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은 "서울 도심 역세권 내 신규 주택을 공급함으로서 주거 안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부는 앞으로 서울역 쪽방촌 뿐 아니라 전국 다른 곳에서도 주거환경개선 사업을 통해 주택 경쟁력과 도시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