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회의사당. 출처=pixabay
미국 국회의사당. 출처=pixabay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이 긴 토론 끝에 약 9000억달러(약 1000조원) 규모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부양책 합의에 성공했다.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공화당의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이같이 밝히며 이번 부양책을 통해 코로나19와 관련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룸버그는 양당이 아직 합의안 내용을 작성하고 있다면서 완성되면 이날 밤 즉시 의회에서 표결에 부쳐질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로이터와 AP통신 등에 따르면 민주당 스테니 호이어 하원 원내총무의 대변인은 하원이 21일에 표결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고, 상원도 21일에 투표할 것처럼 보인다고 전했다.

합의안에는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등 중소기업 자금 지원, 미 국민에 대한 지원금 지급, 추가 실업급여 제공, 백신 배포와 학교 지원을 위한 자금, 육아 및 임대료 지원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대부분의 미국인에게 600달러를 직접 지급하고, 3월까지 연방 실업 수당을 통해 주당 300달러를 지급할 방침이다. 공연 근로자와 장기 실업자를 위한 추가 프로그램도 포함될 것으로 추정된다.

블룸버그는 이번 합의를 통해 부양책과 더불어 1조4000억달러(약 1540조원) 규모의 연방정부 예산안과 묶여 통과될 것으로 예상했다. 양당은 그동안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가계와 중소기업 등을 지원하기 위한 부양책을 논의해왔으며 일부 쟁점을 놓고 협상에 난항을 겪은바 있다,

미 연방정부 예산안 마감기한은 올해 9월30일까지였으나 양당 간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아 기한을 넘겼다. 다만 두 번의 단기 예산안을 통해 정부 셧다운만은 막아왔다

이날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부양책 통과에 대해 “마침내 우리나라가 필요로 했던 초당적 돌파구를 찾았다”라며 “부양책에는 이미 오랫동안 기다려 온 미국인들을 돕기 위한 지원책이 많이 포함돼 있다"라고 평가했다.

척 슈머 상원 민주당 원내대표와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도 공동 성명을 통해 부양책 규모가 크지 않다는 점에 실망했지만, 합의에 찬사를 보낸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이 법안은 완벽과는 거리가 멀지만, 국민들이 코로나19라는 폭풍을 헤쳐나갈 수 있도록 돕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백악관과 양당은 몇 달에 걸쳐 5차 부양책 협상을 진행해 왔다. 민주당이 다수당인 하원에 3조달러 규모의 부양책이 통과됐지만, 상원에서 합의에 실패했다. 그러다 이달 초 일부 의원들이 9080억 달러 규모의 절충안을 제안하면서 합의에 속도가 붙었다.

이번 5차 부양책이 통과될 경우, 미 정부는 총 3조7000억달러 규모를 시장에 풀게된다. 1차는 83억달러, 2차는 1000억달러, 3차는 2조2000억달러, 4차는 4840억달러 규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