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유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사진=캠코
문성유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사진=캠코

[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17일 캠코 문성유 사장(사진)은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에 코로나 국난 국복을 위한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며 "기업자산 매각지원과 자산매입 후 임대, 회생기업 지원 등 1조원+α 규모의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 경영정상화를 돕겠다"고 밝혔다.

기업 구조조정 환경 조성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취지다. 

기업자산 매각지원은 급매로 나온 기업들의 자산을 캠코가 적정 가격에 사들이는 시스템이다. 민간 사모펀드와 기업구조혁신펀드가 참여하는 구조다. 

문 사장은 "지난 6월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발표된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민간공동투자 1600억원의 집행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자산매입 후 임대는 캠코가 기업의 자산을 매입 후 다시 캠코가 그 자산을 임대하는 방식의 지원책이다(세일앤 리스백). 기업은 매입자금으로 유동성 위기를 타개할 수 있다. 또 한계기업의 회생절차에서 출구전략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회생기업의 구제책도 강화한다는 것이다.   

문성유 사장은 이와 같은 3가지 기업 지원책에 1조원 이상을 투입하겠다고 강조한 것이다. 

캠코는 기업구조혁신지원센터를 활용해 기업지원펀드 출자와 투자에 2000억원, 자산매입 후 임대프로그램에 1500억원, 회생기업 지원(DIP금융)에 300억원을 투입하는 등 기업맞춤형 지원을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지원을 위한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과 캠코선박펀드 등에 1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캠코는 올해도 이 3가지 지원책에 역량을 집중했다. 

캠코는 올해 S&LB 프로그램을 확대해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큰 8개 중소기업에 1295억원을 지원했고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중소 해운사에 3765억원 규모의 캠코선박펀드를 조성해 유동성을 공급했다. 

또한 기업자산 매각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약 3260억원을 지원했으며 자동차산업 지원을 위한 대출형 펀드(PDF)도 연내 1170억원 집행을 준비 중이다.

개인 채무자에 대한 캠코의 지원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뤄졌다. 

캠코는 올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소득이 감소한 개인채무자 약 5만2000명을 대상으로 619억원의 채무감면과 상환을 유예했다. 

코로나19 피해로 증가한 연체채권을 매입하기 위해 자체 재원으로 2조원 규모의 '개인 연체채권 매입펀드'도 조성했다.

캠코는 조성된 펀드로 향후 개인 채무자가 지고 있는 빚을 사들여 캠코 자체적으로 채무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개인 채무자에 대한 빚 매입이 활성화되면 채무자들이 어렵게 빚 조정 절차를 밟는 등 채무 고통이 줄어들 수 있다. 

문 사장은 "내년에도 2조원 규모의 개인·소상공인 연체채권 매입과 채무조정 지원을 차질 없이 실행하겠다"며 "국·공유지 개발사업 확장을 통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소상공인·중소기업 임대료 인하정책도 연장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캠코는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3대 추진 과제'를 단계별로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 중소·벤처기업 창업을 지원하고, 장기 국유건물 및 캠코 보유 건물에 환경 친화적인 '그린 리모델링'을 도입하는 등 '그린 건축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채무조정 신속처리(패스트트랙) 방안을 마련하는 등 디지털 전환 및 신기술 활용 등의 과제를 발굴·실행하기로 했다.

문 사장은 "코로나19 위기극복 위원회를 새롭게 설치해 (지원방안의) 실행력을 한층 높여 나갈 계획"이라며 "한국판 뉴딜 정책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