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방은진 개봉일 10월 18일 장르 미스터리, 멜로

수학만이 삶의 유일한 즐거움이었던 석고(류승범 분)은 옆집에 화선(이요원 분)이 이사오기 전까지 매일 죽음만을 생각했던 남자다. 자신의 머리가 퇴보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없었던 석고는 전 남편을 죽인 화선을 위해 완벽한 알리바이를 설계한다. 한편, 살인사건의 유력한 용의자로 화선을 지목한 형사 민범(조진웅 분)은 그녀를 집요하게 추적한다.

관람 포인트
<용의자X>는 일본의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원작 소설 <용의자 X의 헌신>을 영화화한 동명 영화하고는 체온부터가 다르다. 원작에 충실한 일본영화가 이미 나온 상황에서 방은진 감독은 같은 길을 걷는 건 무의미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스릴러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대신 감정에 초점을 맞췄다. 전 남편을 죽인 화선이 살인 혐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완벽한 알리바이를 만들어주는 수학 천재 교사 석고의 감정에 집중한 결과 원작보다 훨씬 캐릭터의 감정이 풍성해졌다.

이 영화는 과욕을 부리는 법 없이 원작 본연의 재미와 감동을 고스란히 객석에 전한다. 원작을 접한 관객은 물론 접하지 않은 관객도 흥미롭게 따라갈 수 있다. 나는 과연 저만큼 누군가를 사랑할 수 있나? 저런 사랑을 받아본 적이 있나? 내 소중한 사람을 떠올리고, 진심으로 한 발짝 더 다가가게 만드는 용기를 갖게 만드는 영화다. 섬세한 연출력의 방은진 감독과 천재 수학자로 분해 깊은 내면 연기를 선보인 류승범, 스릴러에 처음 도전한 이요원, 묵직한 존재감의 배우 조진웅이 만나 완성도를 높였다.

원작과는 다른 감성으로 관객을 사정없이 울리는 이 영화의 라스트신은 ‘진짜’다. 석고의 사랑을 이해할 수 없는 관객도 끝내 무너지게 만든다. 원작이 지닌 가슴 저릿한 감정들을 찾아내 살린 방은진 감독은 원작자도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내놓았다. 원작자인 히가시노 게이고는 방 감독의 영화를 보고 “매우 진지하게 만들어진 격조 있는 작품이고 배우들의 차분한 연기가 인상적이었다”라고 평했는데 영화를 보게 되면 그 말에 수긍하게 될 것이다.
제공

미쓰 마마
미혼모 세 명의 유쾌한 수다를 담은 리얼 다큐멘터리로 영화에 등장하는 세 명의 미혼모가 미혼모에 대한 사회의 편견에 찬 시선과 가부장적인 가치관에 대해 솔직하고 용감하게 이야기한다. 그들이 나누는 연애와 결혼, 출산에 관한 거침없는 발언들은 미혼모들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하는 이야기다. EBS국제다큐영화제, 전주국제영화제, 시네마디지털서울 등 각종 영화제에 초청 상영되며 그 가치를 검증 받은 작품이다. 감독 백연아 개봉일 10월 18일

위대한 비행
도요새는 300g의 가녀린 몸집으로 1년에 남반구에서 북반구까지 3만km가 넘는 거리를 이동한다하여 지구의 보이지 않는 순례자라 불린다. 이 영화는 도요새의 기나긴 여정을 담은 다큐멘터리로, 도요새의 이동 경로를 따라 경이로운 자연과 놀라운 문명 세계를 만날 수 있다. 제작기간 4년, 제작비 8억원, HD 촬영 테이프만 500개 분량이 촬영됐다. 제 17회 부산국제영화제와 세계 습지 보호 국제기구 람사르 총회에서 상영된 수작이다. 감독 진재운 개봉일 10월 18일

조조-황제의 반란
조조는 삼국지연의를 통해 유비, 관우, 장비의 인기에 가려 평가절하 된 인물이다. 그런 의미에서 <조조-황제의 반란>의 접근은 새롭다. 삼국지연의의 주인공이 아닌 조조의 삶을 조명한다. 영화는 2010년 발굴된 조조의 무덤에 있던 여인의 유골이 과연 누구일까 하는 의문에서 출발한다. 과감한 상상력을 통해 조조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그려낸다. 또한 절대 권력을 쥐었지만 늘 암살자들에 맞서야 했던 조조의 진짜 적이 누구였는지 그 실체도 흥미롭게 담아냈다. 감독 조림산 개봉일 10월 18일

추천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
회사원
루퍼
위험한 관계
점쟁이들
테이큰 2
메리다와 마법의 숲
19곰 테드
우리도 사랑일까
SM타운 라이브 인 도쿄 스페셜 에디션 3D

<연극>
그들은 왜 대통령을 저격했을까?


장소 성두산아트센터 연강홀 기간 11월 20일부터

사격장 주인의 룰렛에 의해 대통령을 쏠 기회가 주어진다. 자리에 모인 이들은 모두다 대통령을 암살하고 싶은 사람들이다. 그런데 그들의 이유가 황당하다. 아무도 출판해 주지 않는 자신의 책을 홍보하기 위해, 자신을 무시하는 친구들에게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사랑하는 애인의 말에 사람들이 귀를 기울이게 하기 위해, 직장에서 해고된 분풀이를 위해, 영화배우 ‘조디포스터’의 전화 한 통을 받기 위해 서다. 이들은 진짜로 대통령을 저격하며 암살자가 된다.

관람 포인트
브로드웨이가 사랑하는 작곡가 ‘스티븐 손드하임’의 명작 뮤지컬 <어쌔신>이 우리나라를 찾는다. 2004년 브로드웨이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연일 매진 사례를 기록한 작품이다. 결국 토니어워즈에서 리바이벌상, 주연배우상, 연출상, 조명상, 오케스트라상 5개 부문을 석권했으며, 드라마 데스크에서도 4관왕을 차지했다.

<어쌔신>은 작품의 모티브이기도 한 ‘암살자’라는 주제를 유머러스하게 해석한다는 점에 주목해야한다. 특유의 음악적 유머감각은 물론 미국적 성향이 강한 멜로디 속에 역사와 판타지를 혼합하며 관객들의 귀를 즐겁게 한다. 왜 뉴욕타임즈에서 그를 일컬어 “미국 뮤지컬 공연계에서 가장 위대하고 가장 잘 알려진 예술가”라 칭했는지 고개를 끄덕이게 만드는 음악들이다.

이 뮤지컬의 가장 거대한 기둥은 역시 ‘스티븐 손드하임’이다. 그는 <오페라의 유령> <캣츠>의 작곡가 ‘앤드류 로이드 웨버’와 함께 뮤지컬계의 양대 산맥으로 꼽히는 작곡가다. 작품의 네임 밸류에 맞게 한국 공연에 투입되는 연기자의 면모 또한 쟁쟁하다. 대한민국 최고의 연기파 배우 중 하나인 황정민이 ‘가필드 대통령’ 암살 미수범인 ‘귀토’를 연기한다.

<맨 오브 라만차>로 3년 만에 뮤지컬 무대에 돌아온 것에 비하면 굉장히 발 빠른 차기작 행보다. <맨 오브 라만차> 당시 ‘전석 매진’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제18회 한국 뮤지컬 대상 시상식에 남우주연상 후보로 이름을 올린만큼 황정민에게 거는 기대가 클 수 밖에 없다. 브로드웨이에 큰 족적을 남긴 작품인 만큼 올 겨울 뮤지컬 한 편을 선택한다면 <어쌔씬>은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제공

양철지붕
공사장에서 벌어지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통해 삶을 유린당한 자매의 복수를 그린다. 복수가 부른 살인 사건을 다루지만 이면에는 피해자가 곧 가해자가 되는 비인륜적인 세태를 조명한다. 작품은 코미디가 만연한 대학로에 진중함을 통해 관객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연출을 맡은 류주연은 우리 사회의 불편한 진실을 들춰내 관객과 소통하는 여성 연출가로 이름 높다. 그는 팽팽한 긴장감과 반전을 드라마틱하게 풀어내며 작품에 깊이를 더했다. 장소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기간 11월 1일~11월 18일

노래하는 늙은 부부 이야기
어떤 이들은 인생의 황혼 무렵 찾아온 사랑에 “그런 감정이 아직 남아 있냐?”고 묻는다. 하지만 그 질문에 돌아오는 대답은 사뭇 다르다. 작품은 외로운 노년 인생에 마음을 열고 서로를 받아들인 ‘동만’과 ‘점순’의 이야기를 그린다. 마지막 사랑이건만 첫사랑보다 풋풋하고 애틋하다. 이는 우리네 부모님의 사랑 이야기일 것이다. 더불어 우리가 먼 미래에 닮고 싶은 모습이기에 작품이 보여주는 사랑은 더욱 가슴에 와 닿는다. 장소 세실극장 기간 11월 2일~12월 30일

칵테일
제주도 자살절벽 앞에 있어 자살을 부추긴다는 이유로 철거 위기에 놓인 칵테일 바 ‘소랑호젠’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린다. 바텐더들이 자살절벽을 찾는 이들의 마음을 돌려놓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모습들을 유쾌하게 담아낸다. <칵테일>을 보는 가장 큰 묘미는 화려한 칵테일쇼와 신나는 음악, 퍼포먼스가 끊임없이 이어진다는 것이다. 디스코, 힙합, 아카펠라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컬 넘버들의 향연 또한 보는 이들을 즐겁게 한다. 장소 아트센터K 네모극장 기간 ~10월 28일

추천 공연
오페라의 유령 - 25주년 기념 내한공연
김연우 콘서트
영웅
성시경 콘서트
맨 오브 라만차
김범수 박정현 콘서트 ‘그해, 겨울’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청춘나이트
헤드윅
옥탑방고양이

김승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