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성공하는 데 진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교훈들을 MBA과정에서 다 배울 수는 없다. 출처= Shine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경영대학원에서는 많은 것을 배운다. 이곳에서 가르치는 학문적 이론들은 학생들에게 사업의 주요 분야에 대한 폭 넓은 개요를 제공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때로는 몇 가지 실제적인 문제에 적용될 수도 있다.

그러나 기업과 금융계에서 10여 년 동안 일하면서 리스크 관리, 돈의 기원과 심리학에 대해 연구하고 글도 쓴 행동금융 전문가이자 벤처 캐피털 컬래보러티브 펀드(Collaborative Fund)의 파트너인 모건 하우슬(Morgan Housel)은 우리가 성공하는 데 진짜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교훈들을 MBA과정에서 배우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가 학교에서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사업, 돈, 삶에 관한 가장 간과되는 진실 12가지를 CNBC에 소개했다.

1.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과 일하라

워렌 버핏은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만약 내 속을 뒤틀리게 하는 사람과 1억 달러를 벌 수 있다 해도 거절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나도 마찬가지다. 그 동안 나와 호흡이 가장 잘 맞았던 동료들은 가장 똑똑하거나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아니었지만 가장 친절하고 쉽게 함께 일했다. 이런 것들을 보면 왜 감성 지능이 책에서 배우는 지능보다 더 중요한지 알 수 있다.

2. 예상은 실제 결과보다 더 빨리 변한다

그것이 대부분의 성공한 기업가, CEO, 투자자들이 “그래, 무슨 일이 일어나든 상관 없어”라는 태도를 갖는 이유다.

3. '모른다'는 말을 인정하라

의견을 주장하고자 하는 열망은 실제로 의견을 개진해야 할 일의 수보다 훨씬 능가하게 마련이다. '모른다'는 말은 배격하고 경시해야 할 말이 아니라 정직을 나타내는 강력한 표현이다.

4. 높은 지능은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지능은 훌륭하지만, 쓸 데 없는 자존심을 내세우게 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며, 다른 사람과 잘 소통하지 못하고, 팀과 잘 타협하지 못하게 만드는 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것을 항상 명심하라.

5. 성공을 위해 겪었던 고난을 잊지 말라

앞으로 더 강해지고 미래의 도전에 준비하려면 이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과거의 성공은 언제나 실제보다 더 쉬워 보이는데, 그것은 당신이 이야기가 어떻게 끝나는지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오늘의 성취에 젖은 후에는 과거에 힘들었던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6. 복잡한 내용이라도 대부분은 쉽게 설명할 수 있다

당신에게 뭔가를 설득하기 위해 만들어진 문서가 이해할 수 없다면, 그것을 쓴 사람은 의사소통에 서툴거나 의도적으로 기만적인 사람이다.

7. 당신이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에게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당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은 가장 과소평가된 능력 중 하나다. 당신의 의견이 다른 사람과 다를 때, 그들을 비판하기 보다는 "왜 그들은 그런 생각을 하지?"라고 스스로 묻는 것이 훨씬 쉽다.

8. 자기지식은 과대평가된다

심리학자이자 경제학자인 다니엘 카네만에 따르면,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것이 우리가 믿는 모든 것을 부정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한다. 그가 옳다. 인간의 이성은 게으른 편견에 쉽게 압도될 만큼 취약하다. 물론 우리는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이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당신은 마음을 열고 다른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로 자신을 감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될 것이다.

9. 경험과 겸손 사이에는 종종 부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

경험이 많이 쌓일수록, 완벽을 유지하기 보다는 덜 까다롭게 굴며 때로는 어수룩하게 보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될 것이다. 특히 기술을 과대평가하고 운을 과소평가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10. 실력이 항상 힘은 아니다

실력은 대부분 잠재적인 힘이며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진짜 중요한 것은 경쟁자들과 비교한 당신의 상대적 실력이다. 이것은 당신의 경쟁자들이 누구인지 잘 모를 때, 특히 투자에 있어서 많이 간과된다.

11. 패배에서 평화와 기쁨을 찾는다

망하지만 않는다면, 새로운 것을 배우면서 우아하게 지는 법을 배우는 것이 옳은 법을 배우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 있을 수 있다.

12. 이익보다는 열정의 동기가 더 강력하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상당 수는 단지 ‘돈을 벌기 위해’ 그 일을 하지 않았다. 자기 분야에 가장 빛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신경 쓰지 않아도 변함 없이 같은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사람들이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