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지웅 기자] 미국 바이오기업 모더나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인 'mRNA-1273' 개발을 위해 클라우드 기반 임상시험 솔루션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24일 메디데이터는 미국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필요한 임상시험 및 연구 전반을 돕고 있다고 발표했다.

메디데이터의 통합 임상시험 플랫폼은 3만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임상 3상에도 사용될 예정이다. 메디데이터 관계자는 "모더나와 메디데이터 팀은 메디데이터의 혁신적이고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임상시험 솔루션들을 활용해 전세계적 팬데믹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대상자의 사이트 방문을 최소화하고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임상시험 대상자는 스마트폰 등 개인이 가진 통신 기기를 활용할 수 있어, 별도 제공된 기기나 의료장비 등을 휴대해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모더나의 최고 디지털 및 운영 책임자 마르첼로 다미아니는 “메디데이터의 통합 플랫폼은 우리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대상자들을 최우선시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모더나는 임상 연구의 효율화와 가속화를 돕기 위해 ▲EDC(전자 자료 수집) ▲eCOA(전자 임상 결과 평가 ▲CSA(위해성 기반 모니터링 솔루션) 등 메디데이터의 여러 임상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중 CSA는 메디데이터의 여러 위해성 기반 모니터링 솔루션 중 하나로, 머신러닝을 통해 임상시험 데이터 리스크를 진단한다.

모더나는 2015년 12월부터 메디데이터와 협업해 다수의 임상시험을 진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