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라지아노 로시 세종대 물리천문학과 교수. 로시 교수는 교내 우주론 연구실을 통해 슬론 디지털 전천 탐사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출처= 세종대학교

[이코노믹리뷰=최동훈 기자] 그라지아노 로시(Graziano Rossi) 세종대학교 물리천문학과 교수의 세종대 우주론 연구실이 3차원 우주 지도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해 성과를 거두는데 기여했다.

세종대는 교내 우주론 연구실이 참여하고 있는 슬론 디지털 전천 탐사(SDSS)에서 우주 입체 지도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SDSS는 지구에서 보이는 우주를 측량해 3차원 지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명인 동시에 이를 수행하는 그룹의 이름이다. 세종대는 한국 대학 가운데 유일한 SDSS 멤버 기관이다.

SDSS가 이번에 발표한 결과물은 주요 연구 과제인 바리온 음향진동 분광 확장 관측 연구(eBOSS)를 통해 도출됐다. SDSS는 eBOSS를 통해 200백만개 넘는 은하나 퀘이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로시 교수는 eBOSS 시뮬레이션 그룹을 이끌고 세종대 우주론 연구실에서 대규모의 모의 실험(mock challenge)을 수행함으로써 최종 은하 클러스터링 분석에 기여했다. 로시 교수의 우주론 연구실은 NERSC와 KISTI 슈퍼컴퓨터를 사용해 모크 갤럭시 카탈로그스(mock galaxy catalogs)를 만들었다. 로시 교수는 해당 결과를 통해 최종 eBOSS 우주론 분석에 사용된 모델(model)들과 파이프라인(pipeline)들의 타당성을 입증했다.

▲ 세종대 미래교육원 패션학전공이 지난 20일 교내에서 패션쇼를 진행한 모습. 출처= 세종대학교

미래교육원 패션학전공, ‘온라인 패션쇼’ 진행

세종대학교 미래교육원은 비대면(언택트) 추세를 반영한 형식의 온라인 패션쇼를 20일 진행했다. 이번 온라인 패션쇼는 세종대 미래교육원 패션학전공의 ‘패션컬렉션’을 강의하는 최경호 디자이너가 총괄 기획을 맡았다. 학생들에게 패션현장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려는 취지다.

온라인 패션쇼는 패션학전공과 멀티미디어학전공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네이버tv,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동시 공개됐다.

최 디자이너와 오정희 교수, 심재승 교수, 재학생 등 구성원들은 앞서 지난달 24일 세종대 대양AI센터에서 패션쇼 영상을 촬영한 뒤 편집을 거쳐 ‘2020 온라인 패션쇼’로 완성했다. 예비 디자이너 19명이 온라인 패션쇼에 등장시킬 자체 제작 의상과 재구성 의류 등으로 컬렉션을 꾸몄다.

대학일자리사업단, 파이썬 프로그래밍 초급 과정 운영

세종대 취업지원처(대학일자리사업단)는 오는 22일까지 이틀간 ‘2020년 하계방학 파이썬 프로그래밍 초급 과정’을 운영한다.

파이썬(python)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현재 업계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세종대 대학일자리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이번 파이썬 프로그래밍 초급 과정을 통해 수강생들에게 빅데이터 기초 이해, 데이터 수집, 저장, 분석, 도출 등을 가르친다. 수강생은 이번 수업 과정을 모두 마치고 2일차에 실시되는 자격인증시험에 통과할 경우 파이썬 프로그래밍 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사업단은 이밖에 파이썬 프로그래밍 중급 과정, 빅데이터 분석 실무과정 등 방학 실무 과정을 운영한다. 프로그래밍 분야에 관한 졸업생 멘토링 지원, 직무별 동아리 운영 등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업단, 여대생 대상 진로탐색·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진행

세종대 취업지원처 대학일자리사업단(이하 사업단)은 ‘여대생 진로탐색 및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7~8월 두 달에 걸쳐 진행한다.

반기 단위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라 내달까지 매주 화요일, 목요일 오후 2~3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다.

상반기 ‘나를 돋보이게 하는 퍼스널브랜딩’을 주제로 퍼스널 컬러진단을 실시한데 이어 하반기 인문·이공계열 채용 트렌드, 대학생활 경력관리방법 등 주제로 진행된다. 현직자 릴레이 특강 등 코너도 마련됐다. 사업단은 여대생 특강 프로그램을 올해 4년째 진행해오고 있다. 여대생 특강 프로그램에는 세종대 재학생과 졸업생, 지역 청년 모두 참여할 수 있다.

▲ 윤재필 육군 소령이 지난 5일 서울 쉐라톤 팔래스 호텔에서 열린 제15회 아시아 태평양 정보과학·기술 국제컨퍼런스에서 논문내용을 발표하는 모습. 출처= 세종대학교

윤재필 육군 소령, 컴퓨터공학과 논문 우수논문상 수상

세종대 컴퓨터공학과 박사과정을 수행하고 있는 윤재필 육군 소령의 연구논문이 정보과학·기술 분야의 국제컨퍼런스 ‘제15회 아시아 태평양 정보과학·기술 국제컨퍼런스(APIC-IST 2020)’에서 우수논문상(Outstanding Paper Award)을 수상했다.

윤 소령과 오행록 수석연구원(ADD), 강지원 교수, 신동규 교수 등 4명이 집필한 ‘BGP 아카이브 데이터 적용을 통한 사이버 전장정보분석(IPB) 시각화 방안 연구’ 논문이 지난 6일 국제컨퍼런스 시상식에서 수상했다. 해당 논문은 이번 쾌거를 통해 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SCIE)급 국제저널지 TIIS에 게재될 예정이다.

윤 소령을 비롯한 연구진은 논문을 통해, 미국에서 수집·제공하고 있는 전 세계 네트워크 연결정보 데이터인 보더 게이트웨이 프로토콜(BGP) 아카이브 데이터를 활용한 사이버전장인 ‘전 세계 네트워크 토폴로지’ 시각화 모델을 제안했다. 연구진은 사이버 전장정보분석(Cyber IPB)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이버전장을 사이버공간 3계층으로 구분한 시각화 방안을 학계 최초로 제안한 점으로 주목받는다.

세종대 컬리너리스쿨, 케이푸드 강사 양성과정 입교식 진행

세종대학교 컬리너리스쿨(SCIA)은 지난 2일 교내에서 SCIA 케이-푸드(K-FOOD) 강사 양성과정 입교식을 진행했다.

K-FOOD 강사 양성과정은 글로벌 시대를 맞아 한식의 세계화를 달성하기 위해 마련된 특별과정이다.

이날 입교식은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에 함동철 총괄 디렉터의 인사말과 SCIA 소개가 진행됐고 2부에선 최서훈 교수의 이론 수업과 시연 수업, 실습실 투어, 만찬 등이 이어졌다.

K-FOOD 강사 양성과정은 오는 9월 3일까지 10주차 일정으로 진행된다. 수강생은 이번 과정을 수료한 후 자격 요건을 충족할 경우 세종컬리너리스쿨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 한창완 만화애니메이션텍 교수. 출처= 세종대학교

한창완 만화애니메이션텍 교수, K-MOOC 우수강좌 ‘블루리본’ 받아

한창완 세종대 만화애니메이션텍 교수의 강좌가 지난해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서 우수 강좌로 선정됨에 따라 블루리본을 받았다.

지난 2015년 도입된 K-MOOC는 대학이나 기관에서 제공한 우수 강좌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도록 마련된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다. 현재 강좌 796개가 제공되고 있다.

K-MOOC 운영측은 강좌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매년 수강자 수, 이수율, 전문가 평가, 수강생 만족도 등 항목을 바탕으로 강좌 수준을 평가한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최다 수강 강좌 4개, 최대 이수율 강좌 3개, 연차평가 우수강좌 3개 등 총 10개 강좌의 제공자에게 블루리본을 수여한다.

한창완 교수는 지난 2018년 제작한 강좌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략’으로 이수율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강좌를 통해 콘텐츠산업의 특징과 다양한 변수들을 공유하고 콘텐츠와 플랫폼의 탄력적 관계와 이로부터 파생되는 비즈니스모델 사례에 대해 가르친다.

▲ 세종대가 지난 상반기 교내에서 알고리즘 심화문제풀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모습. 출처= 세종대학교

대학일자리사업단, 알고리즘 심화문제풀이 교육 프로그램 진행

세종대 취업지원처 대학일자리사업단은 올인원(All-in-one) 직무역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2020년 상반기 알고리즘 심화문제풀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수강생들의 알고리즘 실전감각을 기르려는 취지로 지난 상반기 진행된 알고리즘 교육 프로그램에 이어 진행된다. 오는 23일까지 3주 간 매주 목요일 오후 6시 30분~8시 30분 진행된다.

대학일자리사업단 관계자는 “국내 주요기업의 소프트웨어(SW)직군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알고리즘 역량을 검증하는 SW역량 테스트와 코딩테스트를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며 “대학일자리사업단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알고리즘 실력을 강화하고 취업에도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세종대 대양AI센터. 출처= 세종대학교

세종대, 학부모 초청 조리학전공 입시설명회

세종대의 글로벌조리학과와 미래교육원이 함께 내달 8일 오후 2시부터 대양AI센터에서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리학전공 입시설명회를 진행한다.

입시설명회에서는 학점은행제 소개, 전공별 특성 안내 및 진로컨설팅, 질의응답, 2021학년도 입시일정 안내, 캠퍼스투어 등 코너가 진행된다.

학점은행제, 식품조리과정, 외식경영과정, 호텔경영과정, 조리학전공 등 분야에 관심 있는 누구나 이번 입시설명회에 참석할 수 있다. 입시설명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화로 문의하거나 세종대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글로벌조리학과는 외식산업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론교육과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전공이다. 미래교육원은 학점인정 등에 관한 관계법령에 의거해 대학 학부과정과 연계된 호텔경영학과정, 외식경영학과정, 식품조리학과정 등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세종대, ‘라이덴랭킹’ 3년 연속 국내 일반대 1위

세종대가 논문 질을 기준으로 대학 수준을 평가하는 ‘2020 라이덴랭킹’에서 3년 연속 국내 일반대학 부문 1위를 차지했다.

네덜란드 라이덴 대학(Leiden University)은 매년 대학의 평판이나 규모 대신 논문의 영향력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고 있다. 대학에서 발표한 논문 가운데 피인용도가 높은 논문(상위 10%)이 차지하는 비율로 평가가 이뤄진다. 2015~2018년 기간 1000편 이상 논문을 발표한 대학을 대상으로 진행된 올해 라이덴랭킹에는 65개국 1176개 대학이 평가 대상에 올랐다.

세종대는 평가대상 기간 논문 3505편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 피인용 상위 10%에 해당하는 논문은 393건으로 11.2% 비율을 기록했다. 상위 1%에 해당하는 논문의 비율도 국내 일반대학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세계 순위에서는 록펠러대(33.3%)가 1위를 차지했고, MIT(24.5%), 프린스턴대(23.6%), 스탠퍼드대(22.0%), 하버드대(21.6%) 등으로 그 뒤를 이었다. 국내에선 울산과학기술원(UNIST),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세종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서울대 등 순이 나타났다.

배덕효 총장은 “세종대는 그간 우수한 교원을 채용하기 위해 학연, 지연 등을 배제하고 오직 논문 업적과 연구 과제 등을 중심으로 평가했다”며 “그 노력의 결실이 여러 분야의 평가에서 가시적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