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서울시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에 자리한 쪽방촌이 공공주택지구로 탈바꿈한다. 오는 2021년 착공이 시작되며 영구임대주택 등 모두 1200가구 공급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서울시, 영등포구는 영등포 공공주택사업에 대한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완료하고 오는 17일 공공주택지구 지정을 고시할 예정이라고 15일 밝혔다. 지구단위 계획은 오는 2021년 마무리돼, 같은해말 착공이 진행된다. 

정부와 지자체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과 협력해 영등포 쪽방촌을 공공주택사업으로 정비하는 방안을 지난 1월 20일 발표했다. 영등포구·LH·SH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참여해 이번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기존 쪽방촌을 철거하고 쪽방촌 일대 약 1만㎡에 쪽방주민을 위한 주택을 공급하는 내용이 담겼다. 영구임대주택 370가구, 젊은 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가구, 분양주택 600가구 등 총 1200가구가 해당된다.

이곳에선 쪽방촌 주민들의 취업, 자활 등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복지센터와 더불어 무료급식·진료 등을 진행하는 돌봄시설을 도입할 예정이다.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 가능한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들어선다. 

사업이 진행되는 기간 동안 쪽방주민은 사업지구 내 우측에 마련된 임시 이주단지에서 거주하게 된다. 앞서 2015년 토지주를 중심으로 추진된 도시환경정비사업은 주민 이주대책이 부족해 사업이 중단됐지만, 이번에는 임시 거주 단지를 조성해 이를 보완했다. 

이를 위해 민·관·공 전담조직(TF)인 광야교회, 요셉의원, 토마스의 집, 쪽방상담소, 영등포 보현종합지원센터, 옹달샘드롭인센터 등이 운영 중이다. 추후 한국도시연구소 등과 함께 주민의 의견수렴을 진행해 이주와 복지 관련 세부 추진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업계획 수립과 함께 보상절차도 진행된다. 지자체·사업시행자·토지주로 구성된 보상협의체를 통해 토지주에게 보상하고, 영업활동의 경우 공공주택단지 내 상가 등을 통해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