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3일 부산 기장군 일광면 사무소에서 고리 1호기의 최종 해체 계획서 초안에 대한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다. 출처=한국수력원자력

[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가 해체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최종 해체 계획서 초안의 주민 공람이 시행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안전성 평가·방사선 방호·환경 영향 평가 등 고리 1호기 해체 과정에 대한 주민들의 궁금점을 해소하고자 주민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지방자치단체들이 주관하는 주민 설명회는 지난 1일부터 실시됐으며, 다음 달까지 총 60일 동안 ▲부산 해운대구·금정구·기장군 ▲울산 남구·중구·북구·동구·울주군 ▲경남 양산 등 9개 지역에서 열린다.

한수원은 원자력 안전 위원회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기준에 따라 최종 해체 계획서를 마련했으며, 현재 진행 중인 해외 원전의 해체 계획서도 참고하고 해외 엔지니어링사의 자문도 구하는 등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리 1호기의 최종 해체 계획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이 완료되면, 한수원은 그 결과를 반영한 최종안을 작성해 규제 기관인 원자력 안전 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향후 해체 기간 중에도 원자력 안전 협의회와 민간 환경 감시 기구 등 기존 소통 채널들을 활용해 주민들과 꾸준히 소통, 원전을 안전히 해체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