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국채, 금융채, 회사채 등 채권자산 투자 자본수익+인컴수익 추구

플렉서블(flexible) 전략으로 시장 상황 따라 자산 비중 조절+위험 대응

전통적 벤치마크 전략 대비 다양한 수익 기회 모색

▲ (한국투자신탁운용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코로나19’ 사태에 의한 시장 변동성의 확대로 불확실성이 커지고 안전자산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글로벌 채권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상품이 출시되어 시장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글로벌 채권시장의 국채, 금융채, 회사채, 전환사채 등에 투자하여 유연한 전략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한국투자글로벌플렉스펀드(채권혼합-재간접형)’를 출시했다.

이 펀드는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글로벌 국채, 금융채, 회사채, 전환사채 등 다양한 채권자산에 투자하여 플렉서블(flexible) 전략으로 시장 상황에 따라 투자 비중을 조절하여 위험에 적극 대응하며 자본수익과 인컴(배당-이자)수익을 추구하는 재간접펀드이다.

이 펀드의 특징은 특정 자산이나 섹터에 치우치지 않고 시장 상황에 따라 유연한 전략으로 다양한 채권자산에 투자하는 점이다. 또한 별도의 벤치마크가 없는 점이다.

이 펀드의 투자목적은 해외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외국 집합투자기구의 집합투자증권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포트폴리오 자산구성은 전 세계시장을 상대로 수행하는 리서치를 기반으로 하향식 접근법을 통하여 유연한 (Flexible) 글로벌 채권자산에 배분 투자한다. 글로벌 채권자산은 다양한 국채, 투자등급 회사채, 하이일드채권, 후순위채, 전환사채 등으로 구성한다. 투자대상 채권과 채권 관련 증권에 대한 지리적 제한은 없으며, 순자산가치(NAV)의 최대 30%까지 이머징마켓 발행인들의 채권과 채권 관련 증권에 투자한다.

 펀드의 운용전략은 이 펀드는 재간접형 상품으로 노무라글로벌다이나믹채권펀드에 80~100% 범위 내에서 “Global Dynamic Bond Fund”(이하 ‘하위펀드’)에 투자신탁재산의 대부분을 투자하여 운용한다. 또한 탄력적이고 유연한 전략으로 글로벌 채권 자산을 운용하여 전통적 벤치마크 추종 전략 대비 다양한 수익기회를 모색한다.

‘한국투자글로벌플렉스펀드’의 총보수는 연간 0.44% (운용보수:0.4%, 판매보수:0%,수탁보수:0.03%, 사무수탁보수:0.01%) 이다.

 7월6일 현재 펀드 설정액 총잔액은 402억 원이다. 설정일자는 2020년6월29일이고,설정후 수익률은 0.19%를 기록하고 있다.

이 펀드의 투자위험등급은 3등급으로 다소 높은 위험 수준이다. 주요 투자위험은 원본 손실 위험, 재간접 투자 위험, 글로벌 투자 위험,자산배분 위험, 환율변동 위험 등이 있다. 특히 자산배분 위험은 이 펀드는 재간접펀드로 글로벌 채권을 대상으로 국가별, 업종별, 통화별로 적극적인 자산배분전략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산배분전략이 시장의 움직임에 비해 효과적으로 수행되지 못할 경우 그렇지 않은 투자신탁에 비해 더 큰 투자원금액 손실과 기준가격위 급변동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또 환율변동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시장상황에 따라 미 달러(USD)로 투자된 해외투자분 순자산가치(NAV)의 70%이상 ~ 100% 범위 내에서 환율변동 위험을 헤지할 계획이다. 그러나 환율변동 위험에 대한 투자원금 손실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는 없다.

 김정수 한국투신운용 해외 픽스드 인컴(Fixed Income) 운용팀장은 “최근 시장 환경은 하나의 채권 자산에만 투자해서는 대응하기 어려운 복잡한 투자환경” 이라며 “이렇게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특정한 자산과 섹터에만 투자하는 펀드보다 유동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움직일 수 있는 플렉서블 전략으로 운용하는 투자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 이라고 말했다.

 투자자 유의사항

▶ 이 펀드는 실적배당형 투자상품으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자 보호를 하지 않는다.

▶ 이 펀드는 운용결과에 따라 이익이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 과거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 해외펀드는 환율변동에 따라 투자자산의 가치가 변동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 펀드 가입 희망자는 가입하기 전에 운용목적, 투자전략, 투자대상, 환매방법과 보수 등에 대해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사항은 판매사나 자산운용사에 문의 하여 확인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