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NVEST > 재테크
젊은이들이 따라하지 않는 부자되기 제1 원칙젊은이들이 주식 투자하지 않는 변명에 대한 반론
▲ 주식 투자 계좌를 개설하는 것만으로도 세계 역사상 가장 큰 돈을 버는 자동차에 접근하는 것이다. 출처= Goodreads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해 서투른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다음 중 하나일 것이다.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했거나, 너무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거나, 언론으로부터 잘못된 지식을 습득했거나, 아니면 단지 관심이 없거나.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젊은이들이 그들을 부유하게 만들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즉 주식 시장 투자를 잘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2017~2018년에, 미국 35세 이상 성인들의 주식 보유 비율은 61%인데 반해, 35세 이하 청년층의 주식 보유 비율은 37%에 불과했다.

주식 투자 계좌를 개설하는 것만으로도 당신은 세계 역사상 가장 큰 돈을 버는 자동차에 접근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당신이 그런 계좌를 만들기 위해 부자일 필요는 없다. 요즘에는 매월 자동 이체를 설정해 놓으면,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계좌 개설 수수료도 받지 않는다.

CNBC가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인 라밋 세티(Ramit Sethi)의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I will teach you to be rich, 안드로메디안, 2019.12)에서 젊은이들이 주식 투자를 하지 않는 변명을 조목조목 반론한 내용을 발췌 보도했다.

지금 투자하라 – 빠를수록 좋다

만약 당신이 5년 전에 1주일에 10달러를 투자하기 시작했다면 무슨 일이 벌어졌을 지 생각해 보자. 평균 8%의 수익을 올렸다고 가정하면, 지금쯤 하루 1달러가 조금 넘는 수익으로 수천 달러를 벌었을 것이다. 1주일에 10달러는 당신이 어디에 쓰는지도 모를 정도의 작은 금액이다. 만약 당신이 1주일에 10달러를 투자하지 않았다면 그 돈은 아마 우버를 타거나 커피 한 두잔 마시는데 써버렸을 것이다.

주식시장에서 무모한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지만, 최선의 방법은 장기적으로 생각하고 가급적 일찍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다.

주당 10달러를 투자하면 1년 후에는 541달러, 5년 후에는 3173달러, 10년 후에는 7836달러가 된다. 주당 20달러를 투자하면 1년 후에는 1082달러, 5년 후에는 6347달러, 10년 후에는 1만 5672달러가 된다. 주당 50달러를 투자하면 1년 후에는 2705달러, 5년 후에는 1만 5867달러, 10년 후에는 3만 9181달러가 된다.

변명하지 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환경의 제약을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돈에 대한 잘못된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당신이 20대나 30대 초반이라면 공격적인 투자 목표를 세울 기회가 아직 충분히 남아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당신의 변명이 정말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깨닫는 것이다.

변명 1: "주식 종목이 너무 많고, 거래하는 방법도 너무 많고, 사람마다 조언도 다르다. 헷갈려서 못하겠다.”

실제 의미: 이것은 "나는 복잡한 건 질색입니다”는 뜻에 지나지 않는다. 주식뿐 아니라 다이어트, 운동 식이요법, 육아 등 모든 것이 복잡하지 않은 것이 없다. 정답은 그것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믿을 만한 정보원을 선택하고 당장 배우기 시작하는 것이다.

변명 2: “누구처럼 가장 높은 때 들어가 사는(이른 바 상투 잡는) 바보가 되고 싶지 않아요”

실제 의미: 의미: 당신은 시장 타이밍을 맞추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매달 자동 투자하는 방식을 택하면 이런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

변명 3: "장기 투자(예를 들어 부동산, 주식, 암호화폐, 원자재)의 옵션이 너무 다양해서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했다.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은 하지만 주식은 '편안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실제 의미: 아이러니한 점은 '투자에 대한 통제'가 투자 수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는 점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통제를 적게 할수록 더 나은 수익을 얻는다. 통제는 적을수록 좋다. 통제를 많이 하는 투자자가 높은 가격에 사고, 낮은 가격에 팔며, 자주 거래(단타)를 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세금을 유발하며, 당신의 수익을 엄청나게 줄일 뿐이다.

변명 4: "주식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어렵게 번 돈을 잃고 싶지 않아요.“

실제 의미: 아이러니하게도 투자하지 않는다는 것 자체가 매일매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실제로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70대가 되기까지 이런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러나 너무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올 것이다.

변명 5: "수수료 받는 증권사들만 좋은 일 시켜주는 것 아닌가. 나는 투자금이 적어서 수수료 내고 나면 남는 것도 없을 것이다.”

실제 의미: 사람들이 ‘투자’는 ‘주식 거래’라고 생각하는 데, 전혀 잘못된 생각이다. 과장되고 잘못된 광고와 앱이 그렇게 주장하는 것뿐이다. 수수료가 정말 저렴하거나 면제되는 투자 방식이 얼마든지 있다.

홍석윤 기자  |  syhong@econovill.com  |  승인 2020.06.29  21:22:33
홍석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홍석윤, #미국, #제약, #부동산, #CNBC, #투자, #우버, #자동차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