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키.세」시즌2 영상 캡처 출처=KB증권 유튜브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KB증권이 아직 주식과 관련된 세금에 대해 잘 모르는 동학개미들을 위한 동영상인 지.키.세 시즌2를 제작, 배포했다고 18일 밝혔다.  지.키.세 시즌2은 주식전문 세무사가 주식을 거래하는 투자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세금지식을 알려준다.

동학 개미는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는 외국인·기관과는 반대로적극적으로 주식을 사들이는 개인투자자(개미)를 의미한다.

KB증권의 자산관리 세금지식 브랜드인 지.키.세는 ‘지금 키워야 할 세금지식’의 줄임말로, 시즌 1 ‘쉽고 재미있는 금융상품과 세금’ 편 후속으로 시즌 2 ‘주식과 세금’ 편이 제작됐다. 해당 동영상은 KB증권 유튜브와 네이버TV 채널 ‘KB WM CAST’ 올려져 기존 KB증권 고객은 물론 일반인들도 제한 없이 시청 가능하다.

지.키.세 시즌2 ‘주식과 세금’은 ▲증권거래세 ▲배당소득세(현금,주식) ▲대주주 양도소득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등 5개의 영상으로 구성됐다.

일반적으로 주식을 거래할 때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과세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투자 규모나 지분에 따라 과세가 되는 경우가 있다. 아울러 최근 일반투자자들에게 널리 확산하고 있는 해외주식투자의 경우 국내 주식투자와는 별도의 과세 체계가 적용되는 점 등 최근 주식 투자를 시작한 동학개미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영상 내용 중에는  베테랑 세무사가 알려주는 ‘절세 꿀팁’도 포함돼 있다.

이홍구 KB증권 WM 총괄본부장은 “최근 ‘동학개미’라는 이름으로 개인투자자들의 주식시장 신규참여와 해외주식투자가 많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관련 세금에 대해 알고 투자하는 것이 투자수익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향후에도 많은 사람이 관심을 두고 있는 주제로 자산관리 세금지식 브랜드인 지.키.세를 꾸준히 제작, 배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키.세 시즌 2는 앞서 언급한 KB증권 유튜브와 네이버 TV 'KB WM CAST'뿐 아니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마블(M-able)과 홈트레이딩시스템(HTS) 헤이블(H-able)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