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자연 기자] 미국 제약사 모더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실험에서 안전성을 일부 검증했다고 밝혔다.

12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모더나가 개발 중인 백신은 다른 중증 질환의 위험을 키우지 않고 1회 접종으로 코로나19 면역력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실험은 강한 면역반응을 끌어내지 않는 분량을 비롯해 여러 다른 분량의 모더나 백신을 생후 6주 된 실험용 쥐에 한두 차례 투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 결과 '하위 면역반응'(sub-protective) 때문에 백신과 연계된 호흡기 질환이 나타나는 상황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모더나와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는 쥐를 이용한 실험을 사람에게 그대로 적용하기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간 코로나19 백신 개발의 가장 큰 난관 중 하나는 예상하지 않은 부작용이었다. 과학자들도 증상이 악화하는 부작용을 해결하는 것이 백신 개발의 최우선 과제라고 지적한 바 있다.

모더나는 자원자에 한해 해당 백신을 시험하고 있으며 7월 3만 명을 대상으로 3상 임상 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3상 임상 시험은 약품의 안전성과 효능을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단계이다. 만약 이 시험을 통과하면 백신 시판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