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 제재 확대를 위해 G7(주요 7개국) 확대를 예고한 가운데, 한국이 이에 동참할 경우, 한·중 관계가 악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8일 이런 내용을 보도하며 “2016년 겪었던 경제적 제재를 또 한 번 받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당시 한국이 중국의 반대에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배치했다가 한한령(限韓令)이라는 암묵적인 경제 보복을 당한 것을 언급한 것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 G7을 구성하는 국가들은 시대에 뒤떨어져 있다"며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를 초청해 G7을 확대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해 함께 논의하기 위해 이들 새로운 국가들을 초대하고 싶다"라며 중국에 대한 적대감을 직접 표현하기도 했다.

사실상 '중국 때리기‘에 힘을 모으고 있는 G7에 한국이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전문가들은 한·중 관계가 다시 악화될까 우려하고 있다.

미국 비영리 싱크탱크인 랜드코퍼레이션의 이지영 한국정책실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G7에 한국을 초청한 것은 한국이 미·중 갈등에서 미국 편을 드는 국가라는 것을 중국에 보여주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제화이가오 상하이 푸단대 국제문제연구소 부소장도 "트럼프 대통령의 G7 초청을 수락한 3개국 중 한국이 가장 난처한 처지에 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SCMP는 “”한국은 안보는 미국에 의지하지만, 경제는 중국에 의지하고 있다 “고전했다. 한국과 미국은 군사동맹을 맺고 있지만, 중국은 무역규모가 2443억 달러(294조원)에 달하는 최대 경제 파트너다.

현재 중국 외교부는 이와 관련한 직접적인 언급 발표하지 않았지만, 이번 미국의 초청이 다른 국가들을 이용해 중국을 위협하려 할 의도라고 비난했다.

최근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을 겨냥한 포위망은 지지가 부족하고 관련국들의 이익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며 사실상 미국과 한국을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호주국립대 국제관계학 연구원인 대런 림 박사는 "중국이 한국에 외교 단절과 경제 보복 카드를 들이밀며 한국이 G7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할 수도 있다"라고 내다봤다.

그는 "만약 한국이 참여한 G7에서 화웨이 제재 등 중국의 이익에 반하는 결정이 내려진다면 그때는 한중관계가 어떻게 흘러갈지 아무도 장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