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최근 중국에서 입법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 보안법)과 관련해 G7(주요 7개국) 외교장관 명의 공동성명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8일 요미우리신문은 복수의 일본 외무성 간부의 발언을 인용해 “G7 외교장관들은 중국과 홍콩이 ‘일국양제’를 지켜야 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실무자 수준에서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성명의 주요 내용은 중국에 홍콩보안법 재고를 압박하는 내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앞서 미국과 영국 등을 주축으로 성명 발표를 추진하고 있었으나, 일본 측에서 G7의 틀에서의 공동성명을 제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눈여겨볼 것은 G7 공동성명을 그동안 중국을 직접 자극하는 움직임을 자제해온 일본 정부가 추진했다는 것이다, 일본은 지난달 28일 중국이 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에서 홍콩 보안법 제정을 결정하자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가 비판하는 공동 성명을 냈지만, 일본은 참여하지 않았다.

이번 일본의 제안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한국, 호주, 러시아, 인도 등 비(非)회원국을 G7에 초대하겠다”는 발언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요미우리는 “일본은 아시아 유일의 G7 참가국이라는 자국의 존재감이 약해질까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산케이는 이날 일본 정부가 경제적인 연결 관계를 고려해 중국과의 관계를 중시하지만, 현시점에선 기본적 가치관을 공유하는 국가와의 결속을 우선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모든 G7 국가가 공동성명에 참여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특히 이탈리아는 중국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 프로젝트인 일대일로에 G7 가운데 유일하게 참여하기로 했고, 중국으로부터 코로나 의료지원을 받은 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