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현지시간) 주요7개국(G7) 정상회의를 9월로 연기하고, 한국을 비롯한 4개국을 초청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로이터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플로리다주 케네디우주센터에서 백악관으로 돌아오는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G7 형식은 매우 구식의 국가 그룹이라면서 비(非) G7인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도 초청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이것(G7 정상회의)을 연기하려고 한다"며 "이는 G7이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적절히 대표하지 않는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G7 회담 시기는 9월 열리는 뉴욕 유엔총회 전후, 혹은 11월 미 대선 이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향후 개최되는 정상회담이 주요10개국(G10) 또는 주요11개국(G11)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초청을 희망하는 다른 4개국 지도자들에게 대략적으로 말을 꺼냈으며, 이 국가들은 한국, 호주, 인도, 러시아 등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한국의 높아진 글로벌 위상을 대변한다는 반응과 동시에 반중 연합을 논의하는 미국의 전략에 휩쓸릴 우려가 있어서다. 

대통령의 발언 이후 앨리사 파라 백악관 전략소통국장이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미래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전통적 동맹국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영향받은 국가들을 데려오길 원했다"고 설명한 것도 이같은 우려를 반영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한편 올해 G7 의장국인 미국은 당초 대통령 별장인 '캠프 데이비드'에서 정상회의를 개최하려고 했지만 코로나19 대유행 사태가 터지면서 화상회의로 대체했다. 또한 6월 말 워싱턴에서 오프라인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진통을 겪은 바 있다.

선진국 클럽으로 불리는 G7은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을 말한다. 1973년 1차 오일쇼크 대책 마련을 위해 미국, 영국, 프랑스, 옛 서독, 일본 등 5개국 재무장관이 모인 것이 시초이며, 이후 이탈리아와 캐나다가 참여해 1976년 G7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