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NEWS
미국 경제활동 재개, 아직은..."코로나19 재확산되면 경기 회복 상당히 지연될 수 있다"
▲ 출처 =뉴시스

[이코노믹리뷰=신진영 기자] 미국의 경제활동 재개를 두고 '시기상조'라는 분석이 나왔다.

24일 한국은행의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최근 해외경제 동향 및 주요 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세와 의료체계 관련 조건이 충족한 경우 경제활동을 재개하도록 했는데 이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주는 2개 주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는 "이동제한 조치 조기 완화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소비심리 재악화 등으로 경기 회복이 상당히 지연될 수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더라도 대부분의 경제 활동이 정상화되는 데에는 최소 한 달 이상 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유로지역도 경제활동을 점진적으로 재개하고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수는 지난달초를 정점으로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보고서는 "경제활동 재개로 확진자가 재차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일본도 지난 14일 도쿄 등 8개 지역을 제외하고 긴급사태 선포를 해제하고 경제활동 재개를 추진 중이다. 나머지 8개 지역에 대해서도 31일 전 해제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보고서는 "경제활동 재개로 일본 경제가 3분기 이후 회복세를 나타내더라도 정도는 완만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한편 지난달 두바이유는 배럴당 23.3달러였으나, 이달 29.7달러로 상승했다. 최근 30달러대 초중반 수준으로 올라섰다. 보고서는 "향후 국제유가는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석유수요 증가, 글로벌 원유공급 감소 등 상승 요인과 높은 원유재고, 경기회복 지연 우려 등 하락 요인이 엇갈려 현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신진영 기자  |  yoora29@econovill.com  |  승인 2020.05.24  12:00:40
신진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신진영, #뉴시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