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량 급감에 실업 급증…전례 없는 경기 침체"

'유동성 투입' 대기업 명단 공개 방침

▲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실물경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최대한의 정책역량을 발휘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미 현지 매체들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19일 열리는 미 상원 은행위원회 온라인 출석에 앞서 공개한 서면 발언에서 “이런 도전적인 시기에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우리가 가진 모든 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연준은 중요한 임무를 부여받았으며, 지난 수개월 간 빠른 속도로 전례 없는 조처를 했다”며 “경제가 최근 사태를 극복하고 완전고용과 물가안정 목표를 달성하는 궤도에 왔다고 확신할 때까지 현 수준의 기준금리를 유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파월 의장은 “우리가 비상권한을 사용하게 될 때는 투명성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유동성 공급에 대한 상세 내용을 공개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연준이 각종 특수목적기구(SPV)를 통해 지원한 대·중견기업 및 주·지방정부 대출의 명단과 세부 금액을 공개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19일 오전 10시부터 ‘분기 CARES법 의회보고’를 주제로 한 미 상원의 청문회가 열릴 예정이다. 파월 의장은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함께 증인으로 출석한다.

CARES법은 지난 3월 의회에서 통과된 2조2000억 달러(약 2716조 원) 규모의 초대형 코로나19 경기부양안을 일컫는다. 상원 은행위원회의 웹사이트에 게재된 므누신 장관의 준비된 발언에 따르면 그는 3·4분기에는 경제 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기업들이 문을 닫고 국민이 외출을 자제한 가운데 연준은 재무부과 협력해 경제와 시장을 위한 전례 없는 지원책을 꺼내 들었다.

기준리를 ‘제로(0)’% 수준으로 인하하는가 하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시장 지원에 나섰다. 블룸버그는 파월 의장의 증언 대부분이 중앙은행이 도입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였다고 전했다.

한편 파월 의장은 경기 하강의 범위와 속도에 대해 “현대에는 전례가 없으며,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어떠한 경기 후퇴보다도 상당히 나쁘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