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우주성 기자]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은 6일 4월 CBSI가 60.6를 기록하면서 건설경기가 여전히 침체되어 있다고 밝혔다.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가 기준선인 100 아래면 현재의 건설경기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기업이 낙관적으로 보는 기업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3월 59.5로 7년 1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한 CBSI 지수는 4월에는 1.1포인트 상승해 60.6을 기록했다. 이는 4월 수치로는 역대 최저치인 수치다.

박철한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제2차 추경예산 재원 마련을 위한 SOC 예산 삭감 발표와 향후 부동산 경기 불확실성 확대가 지수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박 부연구위원은 “통상 4월에는 봄철 발주 증가로 지수가 전월 대비 3∼5포인트 상승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실물 경기가 위축된 상황으로 지수 회복에 제약을 받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건산연에 따르면 기업 규모별로 대형기업 BSI도 9년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제2차 추경예산 재원 마련을 위해 SOC 예산 삭감 발표의 영향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주택 거래 위축과 부동산 경기에 대한 불확실성 역시 지수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5월 지수는 4월 대비 0.7포인트 상승한 61.3로 전망된다. 박 부연구위원은 “지수가 여전히 60선 초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되며 4월과 마찬가지로 5월에도 부진한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