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우주성 기자] 상가 경매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경기 침체로 인한 경매 시장의 변화는 가시화되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관광특구 등의 일부 특수 지역과 지방, 중소상공업 위주의 경매 시장에서는 위기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한다.


폭풍전야 경매시장?


▲ 명동 상권 전경. 사진=이코노믹리뷰 우주성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몰고 온 경기침체의 우려가 더욱 짙어지고 있지만 현재까지 전국 상업·업무 시설의 낙찰가율에서 유의미한 변화는 없다는 것이 관계자의 지적이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는 경우, 경매에 나오는 물건이 많아지면서 감정가 대비 낙찰가의 비율인 낙찰가율은 상대적으로 하락하게 된다.

오명원 지지옥션 연구원은 “전국 평균 낙찰가율만 보면 유의미한 변화는 없다”면서 “경제 침체가 장기화될 수 있다는 인식에도 상업시설의 전국 평균 낙찰가율은 60%대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매 시장은 실제 경기 침체 여파와 6개월간의 시차가 있어 변화가 가시화될 단계는 아니라는 것이 오 연구원의 판단이다.

실제 법원경매 전문정보업체인 지지옥션의 월별 경매동향보고서에 의하면 전국 업무·상업 시설 낙찰가율은 올해 1월에는 64.6%, 2월에는 61%, 3월에는 다시 68.3%로 반등했다.


중소상공인 상가, 낙찰가율 지속 하락


오 연구원은 다만 해당 통계는 전체 업무·상업시설에 대한 통계로 중소상공인의 위주의 통계 수치는 다소 다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실제 지지옥션이 상가, 점포, 아파트 상가. 주상복합 상가, 근린상가 등에 한정해서 통계를 추출한 결과를 보면, 해당 범주의 상업·업무 시설의 매물 낙찰가율은 지난해 말부터 낙폭이 커지고 있다. 중소상공인 중심의 경매시장에서는 낙찰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의미다. 해당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전국 업무·상업 시설의 낙찰가율은 72.9%를 기록했지만 올해 3월에는 63.4%를 기록하며 10%포인트 가까이 하락했다가 4월 27일 기준 다시 69% 가까이 상승했다.


관광특구·지방 경매시장은 ‘위기 조짐’


위 통계에서 수도권과 서울의 낙찰가율은 전국 평균 낙찰가율을 상회하고 있다. 해당 통계에 따르면 수도권의 11월 평균 낙찰가율은 78.8%, 12월은 74.7%를 기록 후 올해 1월과 2월에는 각각 71.6%, 64.0%까지 하락했다가 3월 다시 81.3%를 기록했다.

오 연구원은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아직 서울과 수도권 경매 시장에서의 수요 변화는 감지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오 연구원은 “서울의 경우 신도림이나 강변 테크노마트 부근 상가 등은 유찰 물건이 많지만, 개별 호실의 문제나 복합 상가의 특색으로 인한 것이다. 일단 수도권의 경우 경기침체로 낙찰가 등이 급락한 사례는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고 답했다.

다만 코로나발 경기 침체에 직격으로 노출된 명동 등 일부 상권의 경우, 경매 물건 일부에서 시장 침체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명동에 위치한 한 3층 규모의 빌딩은 28일 현재 건물전체가 경매 시장에 나왔다. 해당 빌딩은 이달 초 1회 유찰을 거친 후 다음 달 13일 다시 2차 입찰을 기다리고 있다. 감정가 50억원은 1회 유찰로 급매가에 가까운 40억원으로 떨어진 상태다.

▲ 건물 전체가 경매 진행중인 명동의 한 건물. 출처=네이버 거리뷰

오 연구원은 “명동의 경우 간혹 1개 호실이 시장에 나오는 경우는 있지만 한 건물이 경매에 나오는 경우는 이례적이다. 관광특구라 수요가 뒷받침되는 곳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다. 다음 달에 또다시 유찰이 이어진다면 본격적인 위기 상황으로 진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방 일부 지역은 경기침체 징후가 경매시장에서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 전체 물건 중 5회 이상 유찰이 진행된 물건의 비중도 상당히 높다는 것이 오 연구원의 지적이다.

지지옥션의 월별 경매동향보고서에 의하면 낙찰가율이 가장 낮은 대표지역은 충남과 충북지역으로 충남의 평균 상업·업무 시설 낙찰가율은 지난 1월 42.9%, 2월은 62.2%, 3월에는 45.7%를 기록했다. 충북은 같은 기간 각각 36.1%, 51.3%, 44.3%의 낙찰가율을 보였다.

오 연구원은 “같은 충청권이라도 대전시는 도심과 청사 인근 관공서의 경우 상업 시설의 낙찰가율이 120~130%를 기록하는 반면, 충남 등 도농지역은 지역은 인구 구조적인 문제와 경기침체 장기화로 경매시장에서 상업 시설 선호가 더욱 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