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과 전망을 종전대로 유지했다.

S&P는 21일 한국 장기 국가 신용등급을 'AA', 단기 국가 신용등급을 'A-1+'로 유지한다고 밝혔다. 전망 역시 '안정적'(stable)을 유지했다.

다만 S&P는 한국이 올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성장률이 -1.5%를 기록하면서 1998년 이후 22년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2020년 3만달러에서 2023년 3만8천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추정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해서는 일시적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S&P는 "한국이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가장 타격이 큰 국가 중 하나였지만 일시적 이벤트가 한국의 경제기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며 "2021년에는 억눌린 소비 수요 반등과 정부 부양책에 힘입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5% 수준으로 강하게 반등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신속한 대규모 진단 검사와 감염경로 추적 등 성공적인 코로나19 대응은 한국 제도 기반의 강점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언급했다.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한 데는 한국이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을 흡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S&P의 견해가 반영됐다. S&P는 한국 정부의 재정 건전성이 우수하며 이것이 국가 신용도를 뒷받침하는 요인이라고 밝혔다.

S&P는 한국이 우호적인 정책 환경과 견고한 재정 상황, 높은 통화 정책 유연성 등을 기반으로 최근 몇 년간 다른 선진국 대비 고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약 3만달러를 기록한 한국의 1인당 평균 GDP는 연평균 2.3%씩 늘어나 2023년에는 3만8000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S&P는 추정했다.

국가신용등급을 위협하는 요인으로는 북한 리스크를 꼽았다.

S&P는 "북한의 잠재적 안보위협은 한국의 제도기반에 대한 평가에 여전히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며 "비핵화 협상이 진전을 보이지 못하면서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과의 긴장 상태가 한국의 경제와 재정, 대외지표 약화를 초래할 정도로 고조된다면 국가신용등급을 하향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S&P는 2016년 8월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A-'에서 'AA'로 한 단계 상향 조정한 이후 이를 유지해오고 있다. AA등급은 상위 3번째 투자등급이다.

S&P와 함께 3대 국제신용평가사로 꼽히는 무디스(Moody's)와 피치(Fitch)는 각각 AA, Aa3를 부여하고 있다. 무디스는 S&P와 같은 수준이며 피치가 매긴 등급은 한 단계 아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