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코노믹리뷰 DB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국 정부가 대규모 재정부양책을 내놓는 가운데 내년에 채무불이행을 선언하는 국가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15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에서 영국 경제연구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사이먼 뱁티스트 박사는 “2010년대의 유럽 재정위기가 다시 닥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 중심에 그리스나 이탈리아 같은 국가가 있을 것"이라며 “신흥국 중에서는 아르헨티나가 이미 사실상 국가부도 상태에 빠졌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브라질 등도 위기를 겪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말했다.

뱁티스트 박사는 각국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를 맞아 재정 지출을 늘리고자 자금 조달에 나서겠지만, 원하는 만큼 자금을 조달할 수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많은 신흥국은 적자 상태에서 국가를 운영하기 위해 국제 금융 시장에 의존한다"며 “현재는 위험회피 성향이 커져 일부 신흥국 정부는 자금을 조달하는 데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제 통화기금(IMF)은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지출, 대출 등에 쏟아부은 돈이 8조달러 규모라고 집계했다.

특히 이날 월스트리트저널은 IMF의 보고서를 인용해 주요 20개국에서 올해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해 사용한 돈이 GDP의 3.5%가량이며, 이는 이들 국가가 2009년 내내 투입한 돈보다 더 많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