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가장 많은 도쿄에서 방역책에 따라 유흥·운동 시설과 대학 등 6개 업종 시설들이 휴업에 돌입한다.

11일 외신 등에 따르면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는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당국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긴급사태 선언을 근거로 상업·유흥·오락·운동 시설과 대학, 학원 등 6개 업종 시설에 대해 영업 중단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고이케 지사는 이어 "다만 의료기관이나 생필품 판매 시설 등은 생활 유지에 필수적인 업종이므로 원칙적으로 영업을 계속하되, 코로나19 방역책에 협력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6개 업종 시설의 영업 중단은 11일 0시를 기해 시행됐다.

영업 중단 조치 대상 시설은 구체적으로 사업장 면적이 1000㎡ 이상인 대학·학원·박물관·미술관·도서관 등과 체육관·수영장·볼링장·스포츠클럽 등 운동 시설, 극장·영화관·라이브하우스·집회장·전시장·노래방·나이트클럽·파친코·PC방 등 상업·오락·유흥 시설까지 포함된다.

당초 백화점과 미용실, 넓은 범위의 주택 관련 용품을 파는 '홈센터' 등도 대상으로 검토됐으나, 도쿄도와 일본 정부의 협의 과정에서 제외됐다. 이 매장들은 휴업하지 않는 대신 생필품 판매만 허가될 방침이다.

고이케 지사는 주점과 음식점에 대해선 "영업 시간을 오전 5시~오후 8시로, 주류 판매는 오후 7시까지로 제한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프랜차이즈 선술집(이자카야) 업주들은 "매출이 가장 많은 야간 시간대에 영업을 불허하는 건 사실상 영업 중단 요청"이라고 반응했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고이케 지사에 따르면, 도쿄도는 요청에 따라 휴업하는 사업자들에게 50만~100만엔(약 550만~11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할 방침이다. 전체 지원 규모는 1000억엔(약 1조1000억원)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