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일 일본 도쿄 아사쿠사에서 사람들이 마스크를 쓴 채 거리를 지나가고 있다. 사진=AP

[이코노믹리뷰=노성인 기자] 일본 아사히 신문이 30일,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한국·중국·미국 전역, 유럽 내에 체류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조치로 그동안 한국과 중국 일부 지역, 유럽 21개국 방문자에 적용했던 입국 거부 대상을 대폭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중 한국의 경우 대구와 경북 일부 지역에 취해졌던 입국 거부 조치가 전역으로 확대된다. 일본은 지난 9일부터 입국 거부 대상인 일부 도시를 제외한 한국, 중국, 미국 전역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에게 2주간 대기 후 입국을 권고해왔다.

이르면 이번 주 초부터 국가안보회의(NSC)의 결정을 거쳐 출입국관리법에 따른 입국 거부 조치가 발동된다. 조치 이후에는 2주 이내에 대상 지역에 체류한 외국인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일본에 입국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외무성은 30일 이들 지역의 감염증 위험정보를 '레벨3'으로 상향 조정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레벨3은 자국민에 방문 중지를 권고하는 단계다.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일부 지역도 입국 거부 및 방문 중지 권고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 신문은 전했다.

이날 다른 현지 매체 요미우리신문도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 감염이 확대되는 유럽과 북미, 아시아 등 40개 이상의 국가·지역을 입국 거부 대상에 추가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