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이코노믹 리뷰(DB)

[이코노믹리뷰=이소현 기자] 미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2달만에 4만명으로 급증하면서 지방 정부가 자택 대피령을 내리는 등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23일(현지시간) CNN 방송에 따르면 미국 16개 주에서 자택 대피령을 내렸다. 이로 인해 미국 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1억명 넘는 이들의 발이 묶였다. 

자택 대피령이 내려지면 집에 머물러야 하며, 의료기관 이용과 식료품 구매 등 필수적인 경우에만 외출해야 한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화하고 있는 뉴욕주와 캘리포니아주는 일찍이 자택 대피 명령을 내리고, 비필수적인 사업체의 영업을 금지했다. 미시간·델라웨어·뉴멕시코·인디애나·웨스트버지니아·오하이오·루이지애나주도 이에 동참했다. 

이날 오리건주도 주민들이 가능한 집에 머물고, 비필수적인 사업체는 문을 닫도록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펜실베이니아주는 필라델피아시 등 일부 시와 카운티에, 텍사스주는 댈러스 카운티에 자택 대피령을 발표했다. 테네시주의 네슈빌도 이같은 조치를 내렸다.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주지사는 뉴욕과 뉴저지 공항에서 들어온 탑승객을 대상으로 2주간 자가격리를 의무화했다고 발표했다. 

제롬 애덤스 미 공중보건서비스단(PHSCC) 단장은 "이번 주 상황이 더욱 악화할 것이다"며 "미국이 이를 받아들이기를 바란다"고 NBC 방송에서 밝혔다.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미국 내 코로나19 감염자는 4만3024명, 사망자는 520명에 달한다. 전날 대비 확진자 수가 1만명 이상, 사망자는 100명이상 증가한 숫자다. 최근 미국 내 확산이 심화하는 가운데 진단 검사가 확대되면서 확진자 수가 급증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