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모비스 용인연구소의 직원들이 레이더 기술을 연구하는 모습. 출처= 현대모비스

[이코노믹리뷰=최동훈 기자]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을 위해 차량 외부에 장착하는 첨단 센서 기술을 차량 내부 안전성을 위한 기능에 활용했다.

현대모비스는 센서 장치 레이더로 뒷좌석 탑승객을 감지하는 시스템(ROA)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22일 밝혔다.

향후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ROA는 뒷좌석 탑승객 방치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다. 기존 뒷좌석 탑승객 인식 기능에는 일반적으로 무게 센서나 초음파 센서가 쓰였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레이더 센서로 대체함으로써 담요에 덮인 영·유아를 인식할 수 있는 수준으로 감지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현대모비스는 레이더 기반 ROA가 도입될 경우 여름에 종종 발생하는 영유아 차량 방치에 따른 열사병 사고나 기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탑승객의 심박 측정까지 가능한 레이더를 개발하는 등 차량의 생체 인식 기능을 확대할 예정이다.

장재호 현대모비스 EE연구소장(전무)은 “현대모비스는 인캐빈(차량 내부 공간) 센싱기술을 기반으로 탑승객 안전을 고려한 특화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탑승객의 체형과 위치를 고려한 능동형 에어백이나 심박을 측정해 심정지 등 긴급상황을 대비하는 헬스케어 기술 등도 조만간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