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권일구 기자]신종 코로나 감염병-19(이하 코로나19) 여파로 국내 경기 활성화에 발목을 잡혔다. 현대경제연구원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연간 경제성장률은 0.1~0.2p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국내경제 전반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부동산 시장에도 불안심리가 빠르게 퍼지는 양상이다. 특히 분양을 앞둔 건설사 및 관계사들은 사람이 몰리는 모델하우스 오픈 시기를 연기하거나 사이버 모델하우스로 대신한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는 괴리감이 크기 때문에 홍보나 마케팅에 있어 직접 대면하는 것과 달리 제약이 따르는 만큼 청약 흥행에 큰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

비단 분양시장의 문제만은 아니다. 일부 건설현장에서는 코로나 감염에 따른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사업장 자체를 임시 폐쇄하는 등의 조치가 취해지고 있고, 부동산 경매시장도 일정을 변경하는 등의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대책인 12.16, 올해 2.20대책 등을 차례로 내 놓으면서 침체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을 코로나19가 더하고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직접 현장에서 뛰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코로나19가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하고 있다.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가 더 큰 영향을 준다는 이유에서다.

▲ 문상동 구도 D&C 대표

최근 분양 대행사를 꾸린 문상동 구도 D&C 대표는 이번 코로나19가 부동산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이것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다. 지난 2015년 메르스 사태와 비교해 보면 매매가격과 분양시장은 별 다른 영향이 없었거나 '단기 위축' 정도에 그쳤다.

오히려 부동산 경기는 좋았던 경험이 있어 코로나19로 인한 부동산 시장이 위축된다는 것보다 오히려 정부 규제정책이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다고 볼 것이다. 이번 여파가 주택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전반적인 가격 흐름이나 수요층의 내집마련 갈증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고 판단했다.

다만, 신규 공급 물량의 차질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문 대표에 따르면 건설사들은 수만 명씩 몰렸던 기존의 모델하우스 대신 사이버모델하우스로 대처하거나 청약 일정 조정을 검토 중이기 때문에 신규공급의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그는 “당초 2월부터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적용이 유예된 4월말까지 역대급 호황을 기대했지만, 신종 코로나 여파가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고 있어 수도권 주요 지역은 규제로 인한 신규 분양 물량이 적은데 반해 지방 공급이 많기 때문에 타격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 정권에서 추가적인 부동산 규제가 나올 수 있는 가능성 때문에 투자자들의 유동성은 풍부하지만 관망세는 지속 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이유는 정부 대출규제로 부동산 시장의 하방압력 리스크 부담과 임대수요 감소 불안 요인 때문에 투자를 하지 못하는 시장인 현 상황에서 올 상반기는 부동산 거래 감소, 버블 현상으로 전세지옥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또 “하반기에는 유동성 자금의 흐름 이상으로 전체 자산시장의 장기침체가 오지 않을까 예측된다. 이에 부동산 투자자 및 실수요자들은 수도권으로 집중 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덧붙였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도 비슷한 대답을 내놨다. 2009년 사스나 2015년 메르스 위기가 왔지만 우리 사회가 학습한 기존의 경험이 작용하기 때문에 부동산 경기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가격 보합 또는 일부 급매물은 나올 수 있지만 파급 효과는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에서다.

▲ 최은정 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한편, 최은정 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건설현장에 이 같은 전염병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지원이 절실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최은정 부연구위원은 “고용노동부에서 코로나19 등 감염증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 지침을 배포했지만, 건설현장의 특성상 제대로 준수되고 있는지 파악이 어렵다”고 지적하며 “철저한 대응 지침 마련 뿐 만 아니라 교육이 필요하고, 또 재발 방지를 위해 작업장 환경 개선 및 정부의 재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국 인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우리 건설현장의 현 상황을 개선하려면 내국 인력을 육성하는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