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Amundi자산운용 제공)

‘QV포트폴리오’ 기반 매월 시장상황별 리밸런싱

10가지 내외 글로벌 ETF에 분산 투자

환헷지와 적절한 시장대응으로 중장기 안정적 수익 추구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시장변동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수익추구형 상품보다 글로벌 자산에 분산투자하여 투자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자산배분 방식의 상품에 투자해야 위험을 최소화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

NH투자증권은 다양한 ETF(상장지수펀드)에 주로 투자해 시장변화에 세밀하게 대응하며 자산을 관리하는 글로벌 자산배분펀드인 'NH-Amundi QV글로벌포트폴리오'를 출시했다.

'NH-Amundi QV글로벌포트폴리오' 펀드는 NH투자증권의 QV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매월 리밸런싱을 진행하고 10가지 내외의 글로벌 ETF에 분산 투자하여 시장상황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하면서 중장기 안정적 수익을 추구한다.

이 펀드는 국내, 미국과 유럽 상장 ETF에 분산 투자하는 펀드로 NH투자증권에서 자산배분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NH-아문디 자산운용에서 제공받은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환헷지를 통해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시장상황에 맞춰 월간 단위로 리밸런싱 하는 EMP펀드다.

펀드의 투자포인트는 ▶자산배분과 상품 선택을 통해 구축한 QV포트폴리오와 운용역량을 바탕으로 NH-Amundi의 최종 포트폴리오를 구축 운용 ▶QV포트폴리오의 검증된 자산배분 전문성으로 시장 상황에 맞춘 다이나믹한 운용에 의한 우수한 성과를 추구▶국내외 주식, 채권, AI(대체투자) 등의 자산을 글로벌 시장 변화에 따라 적극적으로 배분하고, 월 단위로 리밸런싱을 수행하여 주 투자대상인 ETF를 통해 빠르고 적극적인 운용을 하는 점이다.

이 펀드는 NH투자증권의 자문을 받아 투자신탁 자산총액의 50%이상을 집합투자증권에 투자하는 증권집합투자기구로서 주로 주식, 채권, AI(Alternative Investments, 대체투자) 등과 관련된 국내외 집합투자증권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은 NH투자증권이 고객에게 제시하는 모델포트폴리오 브랜드인 'QV포트폴리오'을 통해 펀드, 랩, ISA일임형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으며 한번의 가입으로 고객이 편리하게 QV포트폴리오의 리밸런싱을 따라가며 투자할 수 있다. 특히 QV포트폴리오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위험 배분에 근거한 자산배분 모델을 중심으로 글로벌주식 Scoring시스템, 세부 카테고리별 펀드 선정 로직 등의 다양한 정량적 데이터와 리서치센터의 시황 판단을 결합해 최적의 투자안을 도출하여 운용한다.

지난 1월25일 기준 자산구성 내용을 보면 해외자산 95.42%, 기타 유동성자산 4.58%로 구성되었다. 주요 보유주식 TOP10의 펀드 내 비중은 NH-CA국채10년 인덱스 17%, PIMCO ACTIVE BOND EXCHANGE-T 14%, ISHARES MSCI EMERGING MKT IN 10%, VANGUARD EMERG MKTS GOV BND 10%, VANGUARD TOTAL INTL BOND ETF 10%, ISharesGold Trust 8%, ISHARES GLOBAL REIT ETF 7%, VANGUARD S$P 500 ETF 5%, iShares Edge MSCI Min Vol Glob 5%, VANECK VECTORS MORNINGSTAR W 4% 등 비율로 글로벌 자산에 분산투자하고 있다.

지난 2월26일 현재 기간 운용수익률은 최근 1개월 -0.75%, 3개월 2.24%, 6개월 3.70%, 1년 5.42% 등의 기간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운용전략은 QV포트폴리오의 운용과 관리를 담당하는 전담조직에 의해 매일 모니터링, 매주 전략회의를 통해 글로벌 시황과 상품 성과를 긴밀하게 체크하며, 매월 리서치센터 애널리스트, 상품 전문가 등 각 부문의 투자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산배분전략위원회를 열어 QV포트폴리오 운용 결과를 점검하고 리밸런싱 여부를 결정해 운용할 계획이다.

이 펀드의 위험등급은 2등급으로 높은 위험 수준이다. 주요 투자위험은 원본손실위험, 시장위험과 개별위험, 재간접투자위험, 환율변동위험, 국가위험 등이 있다. 특히 국가위험은 국내·외 다양한 집합투자증권 등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대상국가의 시장, 정치, 경제상황 등에 따른 위험에 노출이 되어 있고, 일부 투자국가 증권의 경우 외국인의 투자 한도, 넓은 매매호가 차이, 증권시장의 제한된 개장시간과 거래량 부족 등의 원인으로 인하여 유동성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이 펀드는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운용상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펀드 가입을 결정하기 전에 투자(간이)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투자대상, 환매방법, 보수 등에 대해 정확하게 확인한 다음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는다.

▶이 펀드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관련 장내파생상품 및 장외파생상품을 이용한 환헷지를 수행한다. 목표 환헷지 비율은 미국달러화(USD)에 대해 70±30% 수준이다. 그러나 미국 달러화 이외의 다른 통화로 거래되는 외화자산에 대해서는 환율변동에 따라 투자신탁의 가치변동을 초래할 수 있으며 환율 변동위험에 대한 손실위험을 완전히 제거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