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인간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좋은 관계일수록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말에 실어 나누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그렇기에 수많은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말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말습관은 친구와 가족 간의 관계, 사회에서 자신의 가치를 좌우한다.

《인생이 술술 풀리는 말습관의 비밀》은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대화 습관에 대해 얘기한다. 책은 변화시킬 수 없는 타인과 외부요소 보다는 당장 변화시킬 수 있는 '나의 말습관'에 주목하는 것을 권유한다.

저자는 <기적체험! 언빌리버블>, <천재 다케시의 힘이 나는 TV!!> 등 여러 프로그램을 히트시킨 방송작가로, 특유의 기획력과 입담을 기반해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PR컨설턴트도 병행하고 있다. 현재 저자는 그루폰, 익스피디아, 비즈리치 등 90개 이상의 기업과 협업하는 등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저자는 《인생이 술술 풀리는 말습관의 비밀》에서 자신이 실제 경험한 사례를 통해 재미있고 따스함을 유지하는 언어 가꾸기 요령을 소개한다. 말하는 화법 뿐만 아니라, 상대와 소통하는 태도와 마음가짐 전반에 대해서 언급한다. 좋은 말습관은 화려한 입담으로 상대를 사로잡는 것보다 열린 귀와 열린 마음으로 상대에게 긴밀하고도 특별하게 연결되었다는 친밀함을 전달하는 것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또한, 책 속에서 "상대방보다 길게 이야기하지 말자. 자신이 재미있는 화제를 꺼내는 것도 좋지만 오히려 상대의 이야기에서 재미 요소를 뽑아내 분위기를 이끌어가자"고 제안한다. 대화 시 자기주장을 관철하고 그 자리의 주인공이 되는 것을 대화의 목표로 삼기보다,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반응하며 그 자리가 즐겁게 되는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생이 술술 풀리는 말습관의 비밀》에는 실전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대화의 스킬들이 48가지로 정리돼있다. 사소한 이야기도 듣기 좋게 말하는 방법과 몇 번이고 만나고 싶은 사람이 되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