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은진 기자]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올해 국내 성장률 전망치를 1%대로 하향조정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이 확산되며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다

무디스는 16일(현지시간) 발표한 보고서에서 코로나19의 발생으로 중국을 비롯해 한국과 일본, 호주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한다고 밝혔다

무디스는 “중국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충격은 무역과 관광산업을 통해 다른 나라의 경제적 안정과 회복세를 저해할 가능성이 있다”며 “한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0.2%포인트(P), 일본을 0.1%P 낮춘다”고 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종전의 2.1%에서 1.9%로 낮아졌으며 일본도 0.4%에서 0.3%로 조정됐다.

▲ 출처=무디스

무디스는 중국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당초 5.8%로 전망했으나 이번 보고서에서 5.2%로 크게 낮췄다. 세계 성장률도 기존 2.6%에서 2.4%로 0.2%포인트 낮췄다.  

마드하비보킬 무디스 부사장은 “이번 사태로 중국 경제는 타격을 줄 것이며 운송, 리테일, 관광, 엔터테인먼트 등 임의 소비지출에 타격을 입었을 것”이라며 “중국 경제의 중요성, 세계 경제와의 상호 연계성을 고려하면 다른 국가들까지 충격이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바이러스가 여전히 확산 중이어서 중국과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최종적인 평가를 내리긴 이르다”고 덧붙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