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이재웅 대표가 이끌고 있는 쏘카가 대규모 투자를 받은 것으로 6일 확인된 가운데, 향후 행보에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대규모 자금을 유치하며 급한 불은 껐다는 말이 나오지만 당장 쏘카 자회사 VCNC를 둘러싼 상황이 급변할 수 있기 때문에 위기는 현재 진행형이라는 평가다. 세 개의 호재와 세 개의 악재를 짚어볼 필요가 있다.

510억원 투자 유치 성공

쏘카가 51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쏘카 관계자는 6일 “510억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으며 구체적인 투자자 내역이나 투자 조건에 대해서는 협의 조건상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IB 업계에 따르면 국내 사모펀드(PEF)인 LB프라이빗에쿼티(PE) 등이 쏘카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기업 가치는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기준에 살짝 미치지 못하는 9000억원 수준으로 보인다.

쏘카는 2018년 4월 국내 사모펀드 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IMM PE)로부터 600억 투자를 유치했으며 지난해 1월에는 알토스벤처스를 비롯해 KB인베스트먼트, 스톤브릿지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4곳으로부터 총 50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여기에 510억원의 투자를 또 끌어내며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한다는 설명이다.

쏘카 입장에서는 한 숨 돌렸다. 지난해 플랫폼 택시 논란이 시작되며 사면초가에 몰리는 한편 박홍근 의원실의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개정안(일명 타다 금지법)까지 발의되어 최악의 위기가 이어졌으나, 이번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플랫폼 확장의 기회를 극적으로 잡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쏘카는 추가 투자 유치를 위해 지난해 말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으나 VCNC를 중심으로 하는 논란에 발목이 잡혀 번번히 허탕을 친 바 있다. 

모빌리티 업계 투자금으로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수 천억원 수준의 투자 유치를 성사 직전까지 진행시켰으나 막판에 협상이 결렬된 일도 있었다. 이번 투자 유치에 업계의 관심이 높은 이유다. 나아가 IB 업계에서 국내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여전하다는 점도 확인됐다.

한편 VCNC의 모회사인 쏘카가 투자를 받았기 때문에, 확보된 투자금은 일단 쏘카에 우선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 쏘카의 적자행진은 계속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BEP(break-even point)가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번 510억원의 투자금에 대한 기대가 크다. 차량 대수를 확대하거나 데이터 수집을 위한 ICT 인프라 투자에 나서며 공격적인 영업 활동이 진행될 것이라는 말이 나온다. 여기에 VCNC에 대한 투자도 이뤄질 전망이다.

▲ 박재욱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세 가지 호재

최근 쏘카의 행보는 난관의 연속이다. 지난해 국토교통부 중심의 플랫폼 택시 로드맵이 가동된 가운데 카카오 모빌리티는 빠르게 택시업계와의 협업을 발표, 벤티에 이르는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했으나 VCNC의 쏘카는 외로운 싸움을 시작했다. 택시와의 협업을 전제하지 않는 선에서 택시시장과의 시너지를 노린다는 로드맵을 공개했으나 정부는 물론 같은 ICT 업계에서도 철저히 고립됐다.

논란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VCNC의 영업 방식은 불법이라는 택시업계의 비판이 쏟아지는 한편,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가 검찰에 기소를 당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여기에 타다 드라이버의 노동자 지위를 둘러싼 이견도 표출되며 상황은 점점 악화됐다.

결정타는 박홍근 의원실의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개정안 발의다.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인 승합차를 빌리는 경우 관광 외 목적으로는 운행을 하지 못하게 하는 등 타다의 정상적인 서비스 가동을 막는 법안이다. 만약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경우 타다 서비스는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이 대목에서 쏘카와 VCNC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최후의 반격’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데 성공했다.

첫 번째는 510억원의 투자 유치다. 이를 바탕으로 쏘카는 물론 VCNC는 플랫폼 생태계 확장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잡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VCNC 타다 차량의 파격적인 증차를 시도하는 것은 어렵고, 쏘카를 중심으로 영역을 확대하는 전략이 핵심일 전망이다. 쏘카 생태계가 확장되면 이와 관련된 이동의 데이터가 다수 축적되며, 이를 VCNC의 핵심 인프라로 사용할 수 있는 여지도 있다.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다는 뜻이다.

두 번째는 최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판단이다. 차량 공유 서비스 타다에 소속된 운전사들은 근로자가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서울지노위는 지난해 12월 자신이 타다 근로자임을 인정해달라는 A씨의 신청을 각하했으며 A씨가 자신의 사정에 따라 타다 서비스 근무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근무 장소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또 회사의 지침도 고용인과 근로자 간 관계가 아니라 회사와 프리랜서 간 업무지침에 해당한다고 봤다. 이는 검찰의 수사, 특히 불법파견 논란을 정면으로 뒤집는 것이라 특히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서울지노위의 판단은 VCNC 타다 드라이버는 물론 플랫폼 노동자 전체에도 의미있는 일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국내 O2O 기업에서 플랫폼 노동자로 분류되는 외부 서비스 인력은 약 52만1000명에 달한다. 최근 미국의 AB5 법안처럼 플랫폼 노동자의 정의를 명확하게 하려는 시도가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지노위가 플랫폼 노동자인 타다 드라이버를 프리랜서로 판단한 것은 쏘카 VCNC 입장에서 고무적인 일이다.

▲ 출처=과기정통부

마지막 세 번째 호재는 공유경제, 온디맨드 기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는 점이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지난 1월 17일 사단법인 오픈넷이 주최하는 ‘타다 금지법을 금지하라’ 대담회에서 쏘카와 VCNC를 두고 “공유경제 기업”이라고 표현했다. 현장의 박경신 고려대학교 교수도 “타다의 경우 몸집을 불리면 자동차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며 VCNC가 공유경제가 아닐 수 있다는 뉘앙스를 풍기기는 했으나 이내 "이러한 현상은 타다의 문제가 아니라, 자본주의의 문제일 뿐"이라며 사실상 이 대표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사실 쏘카는 렌터가 기반의 플랫폼 비즈니스기 때문에 소비가 아닌, 이윤 창출의 공유경제 기업에 가깝지만 VCNC는 다소 거리가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오히려 두 서비스 모두 온디맨드 플랫폼에 가깝다는 말이 나온다. 그러나 이재웅 대표는 해당 대담회를 다룬 <이코노믹리뷰> 기사가 링크된 SNS를 통해 “공유경제의 개념은 크게 확장되고 있다”면서 “더 넓은 의미의 공유경제 개념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쏘카와 VCNC의 정체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러한 토론이 이어지는 것 자체가 회사 입장에서는 고무적이라는 말이 나온다. 쏘카 VCNC는 자사가 공유경제 기업이라는 미래비전을 대중에 확실히 심어줄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소모적인 논쟁은 건설적인 기업의 패러다임으로 옮겨가기 때문이다.

▲ 이재웅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최진홍 기자

세 가지 악재

510억원의 투자 유치, 서울지노위의 판단, 공유경제 토론의 확산이 쏘카 VCNC의 호재라면 2월 임시국회 상황과 검찰의 기소 및 강해지는 택시업계의 압박은 일종의 악재로 볼 수 있다.

2월 임시국회 상황은 쏘카 VCNC의 운명을 결정할 소지가 있다.

박홍근 의원실의 개정안은 지난해 발의되어 1월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논의됐으나 끝내 본회의 문턱을 밟지 못했다. 그러나 윤후덕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김한표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 등 여야 수뇌부가 5일 회동을 통해 2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논의한 가운데, 이를 바탕으로 박홍근 의원실의 개정안이 통과되면 VCNC 타다는 사실상 비즈니스 모델을 접어야 하는 위기와 직면하게 된다. 

물론 일정정도의 유예기간이 주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VCNC의 타다 서비스 자체가 완전한 불법이 되기 때문에 쏘카 VCNC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다만 개정안을 발의한 박홍근 의원실의 장석원 보좌관은 “개정안은 신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법의 테두리 안에서 하라는 것”이라면서 “타다를 금지하는 것을 넘어 플랫폼 택시의 명확한 로드맵을 설정하는 취지기 때문에, 흔들림없이 (입법 과정이)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악재는 검찰의 기소다. 플랫폼 노동자에 대한 논란 및 불법파견에 대한 법정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재판을 진행 중인 서울중앙지법은 결심 공판을 오는 10일로 전격 연기한 상태다. 당초 결심 공판은 지난 29일 열릴 예정이었으나 VCNC가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사실조회가 늦어지면서 1심 판결이 2월로 미뤄지게 됐다는 설명이다.

관건은 VCNC 타다의 혁신성이다. VCNC가 기존 택시와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지를 두고 첨예한 충돌이 예상되는 가운데, 법원의 판결에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마지막 악재는 여전한 택시업계의 압박이다. 카카오 모빌리티 및 KST모빌리티 등 택시업계와 협력하는 ICT 기업의 행보가 빨라지는 가운데, 택시업계는 아직도 ‘타다 아웃’을 외치고 있다. 쏘카 VCNC 입장에서는 자사가 택시업계를 위협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상생할 수 있는 파트너라는 점을 이해시키는 작업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