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G-PMI GLOBAL COLLABORATION 계약 체결식. KT&G 백복인 사장(왼쪽)과 안드레 칼란조풀로스 PMI 최고경영자. 사진= 이코노믹리뷰 박정훈 기자

[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국내 담배업계 점유율 1위 기업 KT&G가 글로벌 담배기업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이하 PMI)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자사의 차세대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KT&G와 PMI는 29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KT&G-PMI GLOBAL COLLABORATION’ 행사를 열고 KT&G 전자담배 ‘릴(lil)’의 해외 판매를 위한 제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본 행사에는 백복인 KT&G 사장과 안드레 칼란조풀로스(André Calantzopoulos) PMI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양 사의 고위 임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으로 KT&G는 ‘릴(lil)’ 제품을 PMI에 공급하고, PMI는 이를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에서 판매한다. 이와 관련해 양사는 시장의 성과를 확인하고 더 많은 국가에서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글로벌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번 계약으로 확정된 제품 공급 기간은 3년이지만, 향후 전 세계 판매 성과가 좋을 경우, 장기적 파트너십도 체결하기로 했다. 아울러 양사는 현재 해외에서 판매될 제품의 릴의 브랜드명에 대해선 현재 사용 중인 ‘릴(lil)’과 ‘아이코스(IQOS)’를 병기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 출처= KT&G

PMI를 통해 해외에 판매할 제품은 KT&G의 궐련형 전자담배 ‘릴 하이브리드’와 ‘릴 플러스’, ‘릴 미니’, 액상형 전자담배인 ‘릴 베이퍼’ 등 총 4종이다. 향후에 국내에 출시될 KT&G의 제품들도 PMI를 통해 전 세계에 판매될 예정이다.  

백복인 KT&G 사장은 “PMI와의 제휴는 KT&G의 제품개발 능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는 중요한 계기”라면서 “미래 담배시장에 새로운 시장표준을 제시해 담배 산업을 더욱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드레 칼란조풀로스 PMI 최고경영자는 “KT&G와 계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다”라면서 “PMI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인프라를 통해 KT&G의 전자담배 제품이 전 세계로 판매되는 이번 계약으로 전 세계 흡연자들의 만족도와 선택의 폭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KT&G는 오는 2025년까지 ‘Global Big 4 기업 도약’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애쓰고 있다. KT&G는 공격적 시장 개척으로 현재 약 80개인 진출 국가 수를 올해까지 100여개 국가로 늘려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