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페이지갤러리(THE PAGE GALLERY) 전시전경, 2019

그 다면적인 성격들이 분명히 이해되도록, 그의 가장 내밀하고 개인적인 감정과 불안, 그리고 기쁨들의 일상을 기록할 자연스러운 장소로 만들어 그것을 이루고 있는 근본적 요소들로 환원하고 압축하여 하나의 '평면조건'으로 제시한다.

그것은 아마도 의인화된 형식들로서, 보는 우리에게 마음속 깊은 곳에서 반응하는 유전적 프로그램과 같은 방식일 수 있다. 그것의 유용한 기능은 그가 어떤 사물을 마주할 때 삶의 가능성으로 극대화하려는 자전적 선택에 의해 더욱 강조될 수 있다.

그는 인간의 모든 감각을 선택적으로 활용하면서 기억에 바탕을 둔 연상작용에 의지하여 물질의 부드러운 촉감이나 차가움, 햇빛이 느껴지는 질료의 디테일, 어떤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미묘한 색감들을 본능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감수성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것은 구체적인 이미지로 제시되지 않고 있지만 매일같이 접하는 공기나 음식을 요리하는 일상들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그것에 반응하는 그의 감정들과 무관하지 않다.

그의(Dansaekhwa-Korean monochrome painter CHOI MYOUNG YOUNG, Dansaekhwa:abstract paintings of Korea Artist CHOI MYOUNG YOUNG,최명영 화백,최명영 작가,단색화 최명영,모노크롬회화 최명영,단색화가 최명영,韓国単色画家 崔明永,韓国の単色画家 チェイ·ミョンヨン) 삶을 이루고 있는 일상과 사물의 특질들이 각각의 역할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를 이해하면서 그것을 환원하고 그 모두를 동시에 활용한다.

△김용대(金容大)/독립큐레이터, 전 대구미술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