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COMPANY > 글로벌 인사이드
1위 덴마크 등 유럽 Top 10, 한국 26위, 무슨 순위일까요자녀 키우기 가장 좋은 나라는
   
▲ 자녀 키우기 좋은 국가 탑 1,2, 3위에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가 오르는 등 유럽 국가가 Top 10을 휩쓸었다.    출처= US News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세계에서 자녀를 키우기에 가장 좋은 나라는 어디일까? 잘 발달된 공교육 시스템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한다면 당신은 아마도 미국을 생각할 것이다. 미국 뉴스앤월드 리포트(U.S. News & World Report)와 펜실베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이 2016년부터 발표하는 자녀 키우기 가장 좋은 나라 보고서에서 미국은 올해 교육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으니까.

그러나 교육 외에 안전, 양성 평등, 친환경 삶(green living), 가족을 중시하는 법률, 인권 등과 같은 모든 요인들을 고려한다면 다른 나라를 꼽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런 요인에서 미국은 유럽 국가들이나 캐나다, 호주 등에도 뒤지며 자녀 키우기 좋은 국가 순위 18위에 이름을 올렸다.

자녀 키우기 좋은 국가 탑 1,2, 3위는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에게 돌아갔다.

미국 뉴스앤월드 리포트의 선임 데이터 편집자인 데이드르 맥필립스는 "이 나라들은 충분한 육아휴직과 출산 휴가가 있고, 무료 유치원이 제공되는 등 전반적으로 훌륭한 공교육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이 이런 나라들에 비해 크게 뒤쳐지는 부문은 바로 ‘안전’ 평가지표”라고 지적했다.

"안전 평가지표에서 미국은 32위에 그치고 있습니다. 당연히 자녀를 키우는데 ‘안전’은 큰 영향을미치지요.”

캐나다가 4위를 차지했고 이어 네덜란드, 핀란드, 스위스, 뉴질랜드, 호주, 오스트리아가 Top 10에올랐고, 영국은 11위를 차지했다.

아시아 국가로는 일본이 최상위인 19위에 올랐고, 싱가포르가 22위, 한국이 26위를 기록했다.

방대한 국제 설문조사

이 보고서는 전 세계 73개국을 65개의 지표로 평가했다. 미국 뉴스앤월드 리포트는 이를 평가하기 위해 아메리카, 아시아, 유럽, 중동, 아프리카에 걸쳐 2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조사했다. 응답자들은 기업 리더들, 스스로를 중산층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대학 교육을 받은 시민들, 일주일에 적어도 4일은 뉴스를 읽거나 보는 사람들, 그리고 나이와 성별에서 해당 국가를 인구층을 대표한다고 생각되는 18세 이상의 일반 시민들 등, 각계 각층의 다양한 사람들이 포함됐다.

보고서는 은퇴자들이 살기 좋은 나라, 교육제도가 잘 되어 있는 나라, 미래를 생각하는 나라, 친환경적으로 사는 나라, 기업 본사를 두고 싶은 나라, 국제적 영향력이 높은 나라, 투자하기 좋은 나라, 자녀 키우기 좋은 나라, 혼자 여행하기 좋은 나라, 창업하기 좋은 나라, 직장 생활하기 좋은 나라, 유학하기 좋은 나라, 투명성이 높은 나라, 여성들이 살기 좋은 나라 등의 지표로 순위를 발표했는데, 전체를 아우르는 종합 순위에서 스위스가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캐나다가 종합 2위, 일본이 종합 3위를 차지했고, 독일, 호주, 영국, 미국, 스웨덴, 네덜란드, 노르웨이가 종합 순위 Top 10에 들었다. 종합 순위에서 한국은 20위를 차지했다.

미국은 국제적 영향력이 높은 나라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신뢰’ 항목에서 100점 만점에 16점을받는 수모를 당했다.

"미국은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2016년 조사를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미국에 대한 신뢰도는 거의 50%나 떨어졌습니다.” 브렉시트 우려 때문인지 영국도 ‘신뢰’ 항목에서 미국 다음의 큰 폭으로 하락했다.

성 평등이라는 핵심 항목에서 미국은 스칸디나비아 국가,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에 훨씬 뒤쳐진 15위에 머물렀다.

"성 평등은 국가가 가질 수 있는 많은 긍정적인 특성들과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항목의 상위 국가들이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특성이 가장 좋은 나라를 만드는 원동력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한국은 성평등에서 25위, 삶의 질에서 23위, 영향력에서 9위, 기업 개방성에서 31위, 발전 가능성에서 11위, 기업가 정신 8위, 시민 의식 24위, 그리고 문화 유산에서 뜻밖의 30위를 기록했다.

   
▲ 한국은 자녀 키우기 좋은 국가 26위, 종합 순위에서는 22위를 차지했다.     출처= US News

 

홍석윤 기자  |  syhong@econovill.com  |  승인 2020.01.16  17:08:06
홍석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홍석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