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서윤 기자]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문 서명을 앞두고 미국이 최소 11월 대선까지는 대중국 추가관세를 감축하지 않을 것이란 보도가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은 14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15일 예정된 1단계 미중 무역 합의 서명 이후 최소 10개월 간 중국의 합의 이행 여부를 점검한 뒤 대중국 추가관세의 감축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CNBC방송도 미 당국자의 말을 빌려 “대중 관세는 대선 전까지 계속 유지될 전망”이라며 “1단계 무역합의 내용에 관세를 추가로 내리는 의제는 없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1단계 무역 합의가 시행되더라도 중국산 제품 3700억달러어치에 대한 25% 또는 7.5% 관세는 최소한 11월 대선까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지난달 13일 미중 1단계 무역합의에 따라 당초 1600억달러(약 180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부과할 예정이었던 관세 계획을 보류하고, 1200억달러 규모의 관세는 기존 15%에서 7.5%로 하향 조정하기로 했다. 25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제품에 매기던 25% 관세는 그대로 유지된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미중 양측 모두 이 같은 방안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추가 관세 인하 문제에 대해 어떤 합의도 없었다”면서 “반대의 어떠한 소문도 완전히 거짓”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국 간 어떤 구두 또는 서면 합의도 없었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미 행정부가 1단계 무역합의 서명식을 하루 앞두고 공식 성명을 통해 기존 관세 고수 입장을 내놓은 것은 합의 이후 중국이 지속적으로 요구할 추가 관세 인하 요구에 확실한 쐐기를 박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또한 대중국 관세 철회가 자신의 재선 가도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