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금융투자,SC제일은행,현대해상,KB국민카드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하나금융투자, ‘하나 THE ONE 타겟리턴랩’ 출시

하나금융투자는 글로벌 주식ETF와 미국 채권ETF에 분산 투자해 글로벌 자산배분을 추구하는 ‘하나 THE ONE 타겟리턴랩’을 출시했다.

하나 THE ONE 타겟리턴랩은 미국 등 글로벌 주요 거래소에 상장된 상장지수펀드(ETF)와 환매조건부 채권(RP) 및 현금성 자산에 주로 투자한다. 매크로 지표를 기반으로 자산배분 모델링과 모멘텀 전략을 결합한 것이 특징이다.

하나 THE ONE 타겟리턴랩은 손님과 협의해 시장 상황에 따른 적정 목표 전환 수익률을 정하고, 3년 만기로 운용된다. 가입일로부터 6개월내 목표 전환 수익률의 50%에 도달하면 운용 자산을 현금으로 조기 상환한다. 

조기 상환 조건에 충족하지 못하면 만기까지 지정한 전환 수익률을 충족하여야 현금으로 전환한다. 조기 전환은 단순수익률로 평가하고, 이후 만기까지는 연환산수익률로 전환을 결정한다. 또한 기간에 상관없이 10%의 손실이 나면 현금성 자산으로 모두 전환해 손실 폭을 제한한다.

하나 THE ONE 타겟리턴랩은 2000만원 이상 가입이 가능하며, 추가 최소입금액은 2000만원 이상이다. 최저가입금액을 하회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현금으로 일부 출금이 가능하다. 가입시 원화 또는 투자대상국의 통화로 납입해야 하며, 가입금액의 1.2%가 선취 수수료 부과된다.

목표 전환 수익률을 넘어 운용이 종료되거나 만기가 되면 운용이 종료된다.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 중도해지가 가능하며, 중도해지 시에는 해지 수수료가 발생된다. 중도해지를 하면 선취로 낸 수수료 가운데 잔여기간에 해당하는 금액에 중도해지수수료를 차감한 금액을 반환 받는다.

세금은 해외주식 매매 및 배당에 따른 과세 체계를 따른다. 별도의 환 헤지를 하지 않아 환에 노출돼 있어 투자할 때 환율을 고려해야 한다. 고객 계좌 별로 운용관리되는 투자일임계약으로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으며 운용 결과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SC제일은행, 소상공인 전용 '데일리론' 출시

SC제일은행은 티몬과 업무제휴를 통해 티몬에서 물품을 판매하는 개인사업자 대상 '데일리론'을 출시했다.

티몬 거래중개 시스템에 입점한 판매자가 물품을 판 뒤 티몬으로부터 지급 받을 정산 예정금액을 SC제일은행이 판매자에게 선지급하는 금융상품이다. 이후 SC제일은행이 판매자를 대신해 정산일에 해당 정산금을 티몬으로부터 지급받아 판매자 대출이 자동 상환 완료되는 구조다.

이 상품은 부동산이나 보증서 담보 위주의 개인사업자 대출 관행에서 벗어나 티몬 입점 판매자 실적과 매출정보 등을 분석해 대출한도를 산정한다. 특히 티몬으로부터 정산금을 지급받기 전까지 자금 순환에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개인사업자에게 유용할 전망이다.

대출 대상은 티몬 e커머스 판매 회원으로 등록된 개인사업자다. 사업기간 1년 이상, 티몬과의 거래기간 6개월 이상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대출 건별 실행부터 상환까지 모두 입점 판매자가 SC제일은행 인터넷뱅킹을 통해 직접 처리할 수 있다.

대출 금리는 데일리론 신청자의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연 5.8% 고정금리가 일괄 적용되며, 대출 거래계좌로 등록한 다모아비즈통장에는 연 0.2%(세전) 예금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현대해상,임신‧출산 보장확대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Q'출시

현대해상은 출산 연령이 높아지고 있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증가된 임신·출산 관련 위험에 대한 보장을 확대한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Q'를 출시했다.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Q'는 고액의 치료비가 드는 치명적 중병인 어린이CI(다발성 소아암, 4대장애, 양성뇌종양 등)를 비롯해 자녀배상책임, 시력교정, 비염 및 아토피 등 자녀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험을 종합적으로 보장해 주는 상품이다.

특히, 이 상품은 업계 최초로 어린이보험에서 면책에 해당돼 보장되지 않던 선천적 기형으로 인한 상해수술, 선천성 뇌질환으로 인한 질병입원, 응급실내원진료비 등을 보장하여(태아 가입시), 선천이상으로 인한 보장 공백을 없앴다.

또한, 스트레스나 잦은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인해 최근 증가하고 있는 어린이 원형탈모증, 특정 언어장애 및 말더듬증에 대한 보장을 신설했으며, 임신·출산 질환이나 유산 등으로 인한 입원 시 기존 4일이상에서 입원 당일부터 보장받을 수 있도록 신생아 및 산모의 입원담보 보장 일수를 확대해 출산 위험에 대한 실질적 보장도 강화했다.

현대해상 박재관 장기상품2파트장은 "선천이상 면책으로 인한 보장공백을 최소화하는 등 산모 고령화와 환경변화로 인해 다변화된 위험을 실질적 보장하기 위해 보다 업그레이드된 어린이종합보험을 출시하게 됐다"며, "저출산 시대, 출산에 따른 걱정과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는 어린이종합보험 상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이지 스터디 티타늄카드’ 출시

KB국민카드는 학원·온라인 강의 등 교육과 자기계발 관련 혜택을 담은 교육 특화 상품 ‘KB국민 이지 스터티(Easy study) 티타늄 카드’를 출시했다.

이 카드는 KB국민 이지픽 카드, KB국민 이지온 카드, KB국민 이지 플라이 티타늄 카드, KB국민 이지 오토 티타늄 카드에 이은 ‘이지카드’ 시리즈 후속 상품으로,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학원·온라인 강의 월 최대 7만원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우선 학원·온라인 강의 이용 시 전월 이용 실적에 따라 월 최대 7만원까지 할인해준다. 학원 업종의 경우 건당 10만원 이상 결제 하고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원 △1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4만원까지 결제금액의 3%를 할인 혜택으로 제공한다.

8개 온라인 강의(메가스터디·아발론·디지털대성·영단기공단기·해커스어학원·시원스쿨·에듀윌·박문각)의 경우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1만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2만원 △1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3만원까지 결제금액의 5%가 할인된다.

이 카드로 수영장, 요가, 문화센터 등 취미·자기계발 업종과 서점·문구 관련 업종에서 추가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취미·자기계발 업종의 경우 월 최대 1만 5,000원까지 결제금액의 3%가 할인되며 서점·문구 업종은 월 최대 1만 5천원까지 이용금액의 5%가 할인된다.

이 카드의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대형마트에서 건당 10만원 이상 결제 시 3,000원(월 1회) △통신요금(SKT, KT, LG U+, KB Liiv M) 건당 3만원 이상 자동이체 시 2,000원(월 1회) △패스트푸드 업종에서 건당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원(월 2회)이 각각 할인된다. .연회비는 3만 5,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