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SK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7일(현지시간) 열린 CES 2020을 통해 핵심 기술 계열사의 전력을 총 투입했다. 그러나 ‘무엇을 보여줄 생각인 것일까’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현장은 다소 어수선하고 산만한 분위기가 역력했다. CES에 등판한 지 2년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안에 다소 미숙했다는 말이 나온다. 그럼에도 기술에 대한 진심은 돋보인다는 평가다.

현재 CES 2020 현장에는 최신원 SK네트워스 회장, 최재원 SK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사장, 이완재 SKC 사장 등 경영진들이 대거 출격한 상태다. 그 연장선에서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SKC 등 4개사가 CES에 공동 참여했다.

▲ SK의 행보에 시선이 집중된다. 사진=최진홍 기자
▲ SK하이닉스의 D램이 보인다. 사진=최진홍 기자
▲ 점프 플랫폼이 보인다. 사진=최진홍 기자
▲ SK의 스마트 시티 청사진. 사진=최진홍 기자
▲ SK의 배터리 기술력에 집중된다. 사진=최진홍 기자

SK이노베이션은 CES 2020에서 전기차 배터리와 관련 소재, 차세대 윤활유 제품 등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였다. 국내 에너지∙화학 업계 중 유일하게 CES에 참가하는 SK이노베이션은 미래자동차로 각광받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최첨단 모빌리티 기술을 전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필요한 ▲배터리 ▲초경량/친환경 소재 ▲윤활유 제품 등을 페키지로 묶어 ‘SK Inside’ 모델을 만들어 출품했다.

SK이노베이션과 SKC는 미래의 플렉서블, 폴더블, 롤러블 디스플레이를 가능케 하는 투명 폴리이미드필름도 선보였다.

메모리 중심의 세상(Memory Centric World)을 주제로 참가한 SK하이닉스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활용되는 미래도시를 형상화하고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오토모티브(Automotive),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5G 등 6개의 사업분야와 관련된 반도체 솔루션을 전시했다.

강력한 기술력을 자랑하는 한편 일반소비자용 SSD와 CIS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도 조성했다. 특히 CIS 체험존은 방문객들이 부스에 전시된 스마트폰으로 본인을 촬영하면 CIS가 피사체를 인식하고 디지털이미지로 전환해서 사진으로 변환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