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LIFE&PEOPLE >
[북앤북] “경제적 자유를 원하는 ‘직장인 맞춤’ 주식투자론”

<직장인의 은퇴 없는 실전 주식투자> 차영주 지음, 도서출판 새빛 펴냄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직장인은 매일 부자가 되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꿈을 꾼다. 월급쟁이 직장인이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부동산 투자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이 책은 직장인들을 위한 주식투자 방법론을 제시한다.

주식투자에 올인을 하라는 것은 아니다. 저자는 오히려 주식시장과 너무 가깝게 지내지 않을 것을 권한다.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는 회사 일에 집중하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경제와 주식에 대한 기초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정석이라고 가르친다.

◇현재 매매상황 분석=자신만의 길(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현재 자신의 매매상황을 냉정하게 살펴봐야한다. 본인의 매매수익률 곡선이 중•장기적으로 우상향하지 않고, 변동성이 심하거나 하향세를 그린다면 분명 잘못된 매매를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심리적으로 매우 불안한 상태에서 매매를 하고 있다면 그 또한 문제가 있는 것이다. 즉 자신이 선택한 방법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자신에게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하고, 그 방법을 사용하는데 편안함을 느껴야 한다. 타인의 방식은 나의 방식을 만드는 과정이지 그 자체로써 절대적인 권위를 갖는 것은 아니라는 점 역시 알아야 한다.

◇단기 투자 대응의 중요성=모든 투자가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단기 투자에서 대응은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단기 투자가 대응을 하지 못하고, 엉뚱하게 장기투자로 변질되면 그때부터 주식투자는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된다. 변동성을 견딜 마음가짐과 대응할 기술과 능력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단지 빠르게 수익을 챙기고 싶다는 욕심으로 단기 투자를 한다면 결코 좋은 성적을 달성할 수 없다. 이는 많은 투자자들이 꼭 명심해야 한다.

◇장기투자는 분산투자로 리스크 관리=직장인 투자자는 올바른 분산투자를 통해서 리스크를 관리하면서 장기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실력에 대한 냉정한 판단 없이 욕심만으로 집중투자를 하면 돈을 빨리 버는 것이 아니라, 빨리 시장에서 퇴출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나만의 종목풀(POOL) 구성=직장인 투자자는 자신만의 ‘종목POOL’이 있어야 한다. 종목 POOL을 가지고 적절한 매매가격에 따라 매매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매매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분석에 따라 종목을 관찰하고 그 움직임이 시야에 선명하게 들어올 때만 매수에 참여하면 된다.

◇정보는 악어의 눈물=투자자에게 있어서 정보는 ‘악어의 눈물’에 비유하고 싶다. 정보는 전달자의 본의든, 본의가 아니든 투자자들에게 손쉽게 고수익을 올릴 수 있는 ‘천사의 모습’으로 다가오지만, 일부는 투자자를 파멸로 이끌기도 하기 때문이다.

정다희 기자  |  jdh23@econovill.com  |  승인 2020.01.07  17:05:28
정다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정다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