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라스베이거스,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세계 최대 가전제품 전시회인 CES 2020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가운데, 박일평 LG전자 CTO(사장)은 6일(현지시간)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 인공지능이라는 화두를 던졌다.

뜨거운 한 방은 없었다는 평가다. 2018년 씽큐 브랜드 강화, 2019년 충격적인 롤러블 OLED TV 시연으로 미국 라스베이거스를 열광하게 만들었던 LG전자의 존재감은 아쉽게도 2020년에는 재연되지 못했다. 올해 CES 2020에서 많이 사그라든 분위기다.

▲ 박일평 LG전자 사장이 프레스 컨퍼런스에 나서고 있다. 사진=최진홍 기자

다만 인공지능 전략 고도화에 집중하는 분위기가 연출됐다. 실제로 박 사장의 프레스 컨퍼런스는 시종일관 인공지능 이야기로만 채워졌을 정도였다.

박 사장은 인공지능 발전 단계를 공유했다. ▲1단계 효율화(Efficiency) ▲2단계 개인화(Personalization) ▲3단계 추론(Reasoning) ▲4단계 탐구(Exploration) 등 총 4단계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의 단계마다 인공지능이 생활가전 제품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보여줬다. 캐나다 인공지능 솔루션업체인 엘레멘트 AI(Element AI)와 함께 ‘어떻게 인공지능 기술력을 생활가전에 효과적으로 스며들게 만들 수 있을까’에 집중했다.

그 외 화두는 거의 없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인공지능 자체에 집중해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한 것은 좋지만, 아직은 ‘뜬구름 잡기’라는 지적도 나온다. 4단계 로드맵을 통해 미래 가능성을 타진하겠다는 선언이 나왔을 뿐 구체적인 액션플랜은 없기 때문이다. 올 3월부터 북미시장에서 본격 시작할 ‘프로액티브 서비스(Proactive Customer Care)’를 상세하게 소개하기는 했으나 이 역시 아직은 청사진에 불과하다.

현장에서 만난 외국 기자는 본지와의 대화에서 “인공지능 생활가전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LG전자의 시도에 갈채를 보낸다”면서도 “인공지능 로드맵도 충분히 의미가 있지만, 행사에서 보여줄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가 인공지능 DD(Direct Drive)모터를 탑재한 트윈워시 신제품 정도인 것은 다소 아쉽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