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IT > CES
[CES 2020] 삼성, 커넥티브 기반 에코 생태계 보여준다관심집중

[미국 라스베이거스,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삼성전자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0을 통해 커넥티브 기반 에코 시스템의 정수를 보여줄 전망이다. 국내외 관심도 상당히 높다. CES 2020 취재를 위해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호텔을 찾은 유럽 기자단은 본지와의 대화에서 “삼성전자의 행보는 한국과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의 관심사”라면서 “전통의 가전명가들이 포진한 유럽에서도 삼성전자가 CES 2020에서 어떤 행보를 보여줄 것인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참가업체 중 가장 넓은 3368㎡(약 1021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하고 AIㆍ5GㆍIoT 등 최신 기술을 적용한 커넥티드 리빙(Connected Living) 솔루션과 시장을 주도할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는 설명이다.

작년 CES에서 첫선을 보인 ‘삼성봇(Samsung Bot)’ 플랫폼을 확장한 장면이 눈길을 끈다. 노인의 건강을 케어하는 삼성봇 케어, 실내 공기를 관리하는 삼성봇 에어, 집안을 청소하는 삼성봇 클린, 셰프를 도와 요리를 만드는 삼성봇 셰프 라인업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이번에는 인공지능 기술력을 탑재한 로봇을 공개할 방침이다.

밀레니얼 가전 라이프스타일을 강조한 라인업도 대거 등장한다. 2020년형 패밀리허브 냉장고는 식재료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식단과 레시피를 제안하고 냉장고 내부의 식재료를 자동으로 인식하며 필요한 식재료로 쇼핑리스트를 구성해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기능으로 무장했다.

프로젝트 프리즘의 연장선인 소비 트렌드에 맞춰 와인, 맥주, 화장품 등을 각각 최적의 온도로 관리해 주는 ‘큐브 냉장고’와 신발의 냄새와 습기를 관리해 주는 ‘신발관리기’ 등 새로운 콘셉트의 제품도 선보인다는 설명이다.

TV 경쟁력은 명불허전이다. 2020년형 QLED 8K는 인공지능 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베젤이 없는‘인피니티(Infinity)’디자인을 선보여 T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는 설명이다. 화질을 업스케일링 해주는 AI 퀀텀 프로세서에 딥러닝 기술을 추가로 적용했으며 OTS+(Object Tracking Sound Plus), Q-심포니(Q-Symphony), AVA(Active Voice Amplifier) 등 사운드 기술도 공개한다. OTS+는 사물을 인식해 사운드가 스피커들을 따라 움직이고 Q-심포니는 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모두 활용해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 2020년 QLED TV가 보인다. 출처=삼성전자

스마트 TV 생태계도 강화된다. 스마트 TV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TV플러스 채널을 연내 120여개 확보할 예정이며, 삼성 빅스비 외에도 아마존 알렉사와 구글 어시스턴트의 음성인식 플랫폼을 모두 적용해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다. 여기에 더 세로TV와 마이크로 LED도 출격을 준비하고 있다. 마이크로 LED는 모듈러 기반으로 뛰어난 화질은 물론 베젤, 사이즈, 화면비, 해상도 등에 제약이 없는 특징을 가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갤럭시 라인업도 참관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갤럭시 5G 스마트폰 전 라인업과 세계 최초 5G 태블릿 갤럭시 Tab S6 5G를 전시할 방침이다. 또 5G 전시관을 통해 4K급 고화질 영상 비교 스트리밍과 PC 기반의 고사양 클라우드 게임을 체험하면서 LTE와 5G 경험을 비교해볼 수도 있다. 갤럭시 컴퓨팅 시리즈에 들어가는 갤럭시 북 플렉스 알파는 지난해 10월 공개된 갤럭시 북 플렉스와 동일하게 QLED 디스플레이, 장시간 지속되는 배터리, 정교한 디자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자동차 영역에서는 5G 기반 디지털 콧핏이 눈길을 끈다. 삼성의 자동차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 칩셋을 탑재해 차량 내 8개의 디스플레이와 8개의 카메라를 효율적으로 구동하고 안전 운행과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지원한다. 여기에 5G 기반의 TCU(차량용 통신 장비)도 관심을 모으는 중이다.

메모리 제품도 다양하다. CES 2020 혁신상을 받은 SSD(Solid State Drive) 3종 ▲PCIe 4.0 인터페이스 기반 M.2 규격의 980 PRO 1TB ▲지문인식 기능이 탑재돼 보안 편리성이 강화된 포터블 SSD T7 터치 1TB ▲V낸드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PCIe Gen4 NVMe SSD 30.72TB(PM1733) 등이 대표적이다.

최진홍 기자  |  rgdsz@econovill.com  |  승인 2020.01.06  11:00:59
최진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최진홍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