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지금까지 인터넷 망 이용료 인상의 원인으로 꼽히던 인터넷 망 상호접속제도가 개선된다. ISP는 명분을 얻었고 CP는 실리를 챙겼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인터넷망 상호접속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하며 트래픽 정산 방식을 수정한다고 밝혔다. 2016년 상호접속고시 개정 후 같은층위의 ISP들의 무정산 원칙이 사라지며 트래픽 기반 정산이 시작된 상태에서, 늘어난 비용이 CP의 부담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비판을 고려한 조치다.

▲ 인터넷 망 이용료에 대한 가이드 라인이 나왔다. 출처=갈무리

트래픽 정산 기반을 고수하는 상황에서 대형 ISP간 트래픽 비율이 1대1.8일 경우 접속료를 상호 정산하지 않도록 했다. 상호접속고시 개정 후 정착된 정산원칙을 지키면서도 일종의 무정산 구간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논란을 걷어내는 분위기다. 최근 1년간 대형 통신사 간 월별 트래픽 교환 비율이 모두 1대1.5 수준이기 때문에, 사실상 2016년 상호접속고시 개정 전 상태로 돌아간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는 말이 나온다.

나아가 과기정통부는 2년마다 새로 결정하는 접속 통신 요율을 인하키로 했으며 요율별로 인하율도 다르게 책정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다만 사업자 간 상호 합의가 있는 경우에는 일정정도의 자유로운 협약도 보장한다.

인터넷 시장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접속 통신 요율 상한과 대형 통신사 간 트래픽 교환 비율을 공개하기로 결정한 대목도 눈길을 끈다. 지금까지는 통신사들의 일방적인 공개에만 머물렀으나, 이제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확인될 수 있다는 점에서 호평이다.

업계에서는 대체적으로 ‘윈윈’이라는 평가다. 통신사 등 ISP는 트래픽 기반의 정산방식을 유지했기 때문에 앞으로의 행보에 명분을 얻었고, 나아가 1대1.8을 넘을 가능성이 있는 글로벌 CP와의 협상에도 힘있는 행보를 보여줄 수 있게 됐다. CP들은 무정산 구간이 생겼기 때문에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는 말이 나온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이 방안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 및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을 저하하는 불공정한 과도한 망비용 구조가 한 번에 해소될 수 없겠지만, 시장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한 걸음 나아간 것이라고 평가한다”면서 “국내 스타트업계의 우려를 일부 반영해 망비용 상승의 구조적 원인을 일부 개혁하고 투명성을 제고하는데 한 발 나아갔다. 향후 발신자 기준 재정의, 상한가 폐지 등 더 많은 변화가 있어야하지만, 이제라도 투명하고 공정한 시장을 창출하는데 주무부처가 나서 준 것에 환영”이라고 말했다.

다만 인터넷 망 이용 대가에 대한 논란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특히 대형 CP와 ISP의 협상을 비롯해 '잔불'은 여전하기 때문에, 추후 이와 관련된 협의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