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 ER EDU > 칼럼
[EAT는 먹다가 아니다] copy의 다양한 의미들
   

우리는 평소에 ‘카피(Copy)’라는 말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 그 의미가 여러 가지로 쓰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복사하다’는 의미에서부터 ‘copycat’이나 ‘copywriter’등 다른 단어들과 결합되어 다양한 의미로 쓰이는데 그런 다양한 의미들은 서로 어떤 연관을 가지는 걸까?

copy의 어원을 살펴보면 ‘글을 옮겨 쓰다(transcribe)’라는 의미를 가진다(He copied the phone number into his address book). 여기에서 여러 가지 의미로 나뉘게 되는데, 내용의 형식과 관련하여 ‘글’이라는 관점, 다른 사람의 것을 ‘베끼다’라는 관점 그리고 ‘똑같이 쓰다’라는 관점으로 분화된다.

원고라는 의미는 언론에서 ‘기사거리(reporter’s copy)’라는 의미로, 광고에서는 광고 이미지와 대비되어 글로 된 ‘광고문안’이라는 의미로 확장된다. 남의 것을 베끼는 행위인 ‘표절하다’는 의미는 시험 때 다른 사람의 답을 베껴 쓰는 ‘커닝하다(cheating)’의 의미가 된다. 마지막으로 ‘모사하다’는 의미는 다른 사람이나 동물의 행동을 똑같이 ‘흉내내다(imitate)’라는 의미와 복사기로 문서를 ‘복사하다(make a copy)’는 의미나 책 등을 ‘인쇄하다’는 의미로 확장된다. 거기서 ‘복사된 문서의 한 부(ten copies)’ 또는 ‘인쇄된 책의 한 권’ 등을 의미하게 된다.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  expert@econovill.com  |  승인 2019.11.16  12:43:25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의 다른기사 보기

[태그]

#이코노믹리뷰, #김진수 인지과학 박사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SPONSORED
여백
여백
전문가 칼럼
동영상
PREV NEXT
여백
포토뉴스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