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살아있다>
삼정KPMG 경제연구원 지음 , 올림 펴냄

월드컵이나 올림픽이 개최될 때 TV에서 매스게임에서 카드섹션을 보면 각기 섹션별로 다른 색상의 카드들이 움직여 하나의 거대한 그림을 만들어 낸다. 수많은 대중들이각자의 포지션에서 맡고 있는 색상의 카드를 들고 내리고 펼치고 접고 했을 뿐인데 전체적으로 화려한 꽃이 되고 그 나라 국기가 되고 심지어는 그들이 존경하거나 추앙하는 지도자의 얼굴이 될 때 보는 사람들은 메시지와 감동을 전달받는다.

<시장은 살아있다>는 마치 그런 매스게임의 카드섹션을 보는 듯하다. 이때 펼쳐지는 그림은 전 세계 소비트렌드다. 이 책은 회계·컨설팅 분야의 전문가 집단인 삼정KPMG 경제연구원이 그동안 신흥시장으로 알려진 브릭스(BRICs)를 비롯해 최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베트남, 동남아시아, 중동, 동유럽의 소비트렌드에 초점을 맞춰 시장의 소비심리와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있다.

예를 들면 베트남의 최근 소비성향은 지역별로 각기 다른 특색을 띠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호치민의 소비자들은 개인적인 성향이 강해 물건을 살 때 타인의 의견보다 자신의 주관을 더 고려하는 반면 하노이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더욱 중시 여기는 특성이 있다. 이들은 특정 브랜드의 TV를 새로 사려 다가도 이웃이 좋지 않다고 하면 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동유럽의 유통지도를 살펴보면 체코는 하이퍼마켓이 성업 중이고 폴란드에서는 편의점이 강세를 띤다. 동남아시아에선 세계 10대 쇼핑몰 중 4곳이 이곳에 집중됐을 정도로 몰링현상이 두드러지는 한편 중동에선 강력한 규율 속에서도 개성을 표출하려는 개인들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그밖에도 세계 2위의 경제대국으로서 ‘소비 빅뱅’의 근원지가 되고 있는 중국, 소비자의 천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인도, 세계 7위의 경제대국으로 중남미 최대 소비시장으로 각광받는 브라질, 세계 소비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른 러시아 등의 다양한 변화상과 트렌드가 소개돼 있다.

“진정한 발견의 항해는 새로운 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눈을 갖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새로운 기회를 찾아 밤낮없이 뛰는 모든 비즈니스맨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메이드인미
허병민 지음, 비즈니스맵 펴냄
연 200여 회 이상 강연을 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라이프ㆍ리더십 코치로 활동 중인 저자가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풀어내며 ‘100% 나로 사는 법’을 제시한다. 작가 알랭 드 보통, 미래학자 리처드 왓슨, 구본형 구본형변화경영연구소 소장 등 7명의 멘토들을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멘토와 커피한잔’ 코너를 통해 소개한 점이 눈길을 끈다.

양·한방으로 극복하는 간장병
주부의벗사 편저, 전나무숲 펴냄
39명의 건강 전문가들이 양방과 한방의 관점을 통합해 모은 생활 속 간장병 예방&치유 정보서이다. 한 권으로 충분히 스스로 간 건강을 돌보고 간장병을 예방·치유할 수 있는 홈케어 방법들을 제시한다. 병원치료 외에는 뚜렷한 예방법이 알려지지 않았던 간장병에 대해 식사와 운동요법으로 예방·치료법도 제안하고 있다.

그들이 본 임진왜란
김시덕 지음, 학고재 펴냄
일본인이 기록한 임진왜란의 기억을 다룬 책이다. 기존 임진왜란 관련서가 우리 역사가들의 해석과 평가에 기초했던 것에서 벗어나 일본 근세의 야사, 외전, 군담소설 등을 통해 일본인들의 의식 및 무의식에 드러난 전쟁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임진왜란에 대한 더욱 풍부하고 입체적인 이해에 도움이 된다.

행복한 100년 플랜
우재룡·민주영 지음 부크온 펴냄
100세 시대는 기대수명이 100세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고령화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가족관계, 주거, 교육, 일자리, 복지, 금융 등 개인의 삶과 모든 사회 시스템을 100세 시대에 맞춰 바꿔야 함을 의미한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1권 <행복한 100년 플랜>을 시작으로 은퇴 총서를 선보일 예정이다.

김은경 기자 keki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