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SK텔레콤의 5G 로드맵이 필리핀으로 수출된다. 5G 세계 최초 상용화의 바람을 타로 한류 5G 분위기가 감지되는 분위기다.

SK텔레콤은 필리핀 ‘나우 코퍼레이션(NOW Corporation)’ 및 ‘나우 텔레콤(NOW Telecom)과 24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5G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나우 코퍼레이션은 현지에서 초고속인터넷, IPTV, 소프트웨어 서비스, B2B 솔루션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자회사 나우 텔레콤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나우 텔레콤은 필리핀 전국 단위 유무선통신 사업권을 가지고 있어, 이를 활용한 5G 기반 인터넷 서비스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SK텔레콤은 전략적 파트너로서 5G 상용화 모든 단계에 걸쳐 최신 기술 컨설팅을 제공하고, 인빌딩 솔루션과 기업 전용망 등 B2B 솔루션을 공급하게 된다.

▲ SKT의 5G가 필리핀으로 간다. 출처=SKT

두 회사는 상용화 이후에도 품질 고도화 등 운용 분야에서 힘을 보탤 예정이다.

SK텔레콤 심상수 인프라 비즈본부장은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한 이후 유럽, 동남아의 해외 사업자들과 5G 사업 협력을 활발하게 논의 중이다”며, “전세계에 한국의 강소 장비 업체들이 동반 진출할 수 있는 활로 개척에도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